말도 많고 탈도 많던 계룡산 자연사박물관 건립문제가 또다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사업주체인 청운재단측의 자연사박물관 실시설계 요청 승인 시한이 오는 11일로 다가온데다 충남도가 이를 승인키로 내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의 결의도 재추진이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무게가 실려 있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제 이 사안에 대해 결론을 내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지난 99년부터 계룡산 온천지구에 추진하고 있는 자연사박물관은 환경단체의 강력한 반발과 관련공무원들의 뇌물수수 등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사업주체인 청운재단측이 사업포기 선언을 한 것은 2000년 10월의 일이다. 그러나 충남도의회가 박물관 건립을 재추진토록 충남도에 건의한 것을 계기로 청운재단측이 작년 7월 사업승인 신청서와 함께 사전 환경성 검토의뢰서를 제출함으로써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충남도는 박물관 건립을 재추진하는 데 있어서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그동안 반대를 해 왔던 환경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이를 실무적으로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 연말에 열린 계룡산 자연사박물관과 관련한 환경보전자문회의에서 현 부지 위에 박물관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내린 것도 도 당국이 승인방침을 굳히는 동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사를 시작했다가 중단해야만 했던 현 박물관부지가 이미 파괴될 대로 파괴된 상황이어서 완전복구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고, 차선책으로 주차장계획을 재검토하는 등 친환경적으로 박물관을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환경보전자문회의는 대부분 환경관련 교수들로 구성돼 설득력을 더해주고 있다.

충남도는 박물관 실시설계 승인과 관련 친환경적 시공 및 주차장시설 취소 등 환경단체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대전·충남 환경운동연합은 또다시 18가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어 걸림돌이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다. 특히 충남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중복허가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명쾌한 설명이 요구되고 있지만, 환경단체 역시 자신들의 요구가 반대를 위한 반대로 비쳐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실제로 이미 망가질 대로 망가진 박물관 부지를 원상복구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자연사박물관이 지닌 산 교육장으로서의 공익적 기능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문제는 친환경적 자연사박물관 조성이란 충남도의 방침이 환경단체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지 모르지만, 지금은 모두가 냉철한 판단으로 결론을 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