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공동주택 사업방식 재검토 요구에 반발

공동주택사업 방식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원하는 동구 대동지구 주민이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조건부 의결 변경에 따른 재검토 요구에 반발하고 있다.

주민에 따르면 4만 2500㎡(1만 3000여평)에 달하는 대동지구는 용운천 수계에 위치해 있는 상습 침수지역으로 주민의 93%가량이 공동주택 사업 방식을 절실히 원하고 있다.

지구 내 전체 350세대에 1000여명이 거주하는 대동지구 주민은 아파트 신축 사업에 대한 의사를 지속적으로 동구에 제시해 왔다.

동구도 이 같은 사정을 감안, 대전시에 공동주택 사업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대전시에 사업안을 상정했다.

그동안 현지개량방식을 적용해 사업을 완료한 동구지역의 일부 지역이 당초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취지와 부합되지 못한 채 오히려 주거환경 악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배경도 형성돼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공동주택개량 방식 중심의 사업을 배제 검토한 후 개선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추진토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주민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주민 김모씨는 "평당 230만∼250만원까지 상승했던 대동지구 토지 가격은 시 위원회의 조건부 의결 변경 심의가 이뤄진 뒤 평당 190만원대로 급락했다"며 "현지 개량방식을 채택할 경우 '슬럼화'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사업지구 가운데 일부 단독주택지가 빠져 있어 이에 대한 보완 검토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일부에선 대전시가 '제2의 용두동 사태'를 겪지 않기 위해 안정만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적인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금주 중 개발안을 재검토, 보완 작업을 거쳐 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재차 상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