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의장단 긴급회의

▲ 대전시의회가 상임위 재배정 등으로 후반기 첫 정례회가 무산된 13일 황진산 의장을 비롯한 위원장들이 긴급 확대 의장단 회의를 갖고 있다. /신현종 기자
대전시의회가 '원(院) 구성'의 후유증으로 후반기 첫 정례회부터 파행 운영되는 등 몸살을 앓고 있어, 과연 정상화 될까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파행이 장기화될 경우 결국 '밥그릇 다툼'이라는 시민의 따가운 눈총을 피할 수 없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시의회는 지난 12일 제138회 정례회 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15일간의 회기로 2003 회계연도 세입·세출 예산·결산 승인 및 조례안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상임위 재배정 ▲운영위 재구성 ▲부의장·상임위원장 중 1석 이상 자민련 배정 등 3개항을 요구하는 일부 의원들의 상임위 불참으로 정례회 첫날부터 파행으로 치달았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13일 황진산 의장을 비롯해 임헌성·김영관 부의장, 정진항 행정자치위원장, 김재경 교육사회위원장, 이상태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확대 의장단회의를 개최, 조기 정상화를 위한 대책을 숙의했다.

의장단은 이날 회의에서 '특정 지역구 의원들의 편중 배치'란 반론이 일고 있는 상임위 재배정과 운영위 재구성에 대해 "전적으로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상임위 재배정의 경우 "의원들의 희망에 따라 배정하되, 특정 상임위로 몰리게 되면, 부의장 2명과 운영위원장이 타 상임위로 자리를 옮겨서라도 탄력적으로 재조정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다만, 상임위 재배정은 본회의 결의를 거쳐야 하는 만큼 26일 2차 본회의 후 최종 결정을 발표할 방침이다.

또, 운영위원회 구성은 당연직을 제외한 1석을 여성의원 몫으로 자율 조정하고 상임위원장의 추천을 적극 반영키로 했다.

그러나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중 1석 이상을 자민련에 배정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정당한 선출절차에 따라 이미 원 구성을 마무리한 만큼, 수용하기 어렵다"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의회의 정상화 여부는 공을 다시 받은 반론 제기 6인 시의원의 내부조율과 자민련 배정을 공언했던 황진산 의장의 화해조치 등이 관건이란 시각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