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단 선거 후유증 … 후반기 운영 험로 예고

대전시의회가 12일 정례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후반기 의정활동에 들어간다.그러나 '원(院) 구성'을 위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거의 후유증이 쉽게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여, 후반기 의회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시의회는 지난 8, 9일 '유회', '정회', '산회'를 거듭하는 진통 끝에 황진산 의장, 임헌성·김영관 부의장, 정진항 행정자치위원장, 김재경 교육사회위원장, 박용갑 산업건설위원장, 이상태 운영위원장 등을 선출하고 후반기 원 구성을 완료했다.

앞서 의원들은 지지자별, 계파별, 정당별로 나뉘어 동학사와 전북 무주에서 회합을 갖는 등 '도원결의'까지 강행했지만 잇단 '이탈'과 '배신' 등으로 점철돼 의원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졌다는 것이 의회 안팎의 분석이다.

전반기 선거에 이어 후반기 선거에서도 각자의 명분과 이해관계에 얽혀 묵시적 합의도 저버린 채 독자적 행보를 벌이는가 하면, "'감투(?)'를 쓰기 위해서는 전날 밤 굳은 약속도 한낱 물거품이 되더라"는 모 의원의 말처럼, 밀약과 파기로 얼룩졌다.

더구나 의장, 부의장, 행정자칟교육사회·산업건설위원장을 모두 초선이 차지하는 파란을 연출해 더이상 '선수(選數)'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에 따라 원활한 후반기 의정활동을 위해서는 의원간 갈등과 분열을 하루빨리 수습하고, 각자 맡은 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선거 때마다 '밥그릇 다툼'이나 '자리싸움' 등 진흙탕 싸움을 벌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현행 교황식 선출 방식을 입후보 선거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행 지방자치법(제42조 의장·부의장의 선거와 임기)을 보면 '시·도의회 등 광역의회에서는 의장 1명과 부의장 2명을, 시·군·구 등 기초의회에서는 의장 1명과 부의장 1명을 교황식 무기명 투표로 선출'토록 규정하고 있다.

이 같은 교황식 선출방식은 후보자의 정견발표를 듣고 투표하는 것과 달리, 누구든 자신을 포함한 지지후보에 대해 기표토록 하고 있어 자리를 매개로 한 밀약과 합종연횡, 금품살포 등이 횡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의회 관계자는 "이 같은 선거방식은 불·탈법이 동원될 가능성이 매우 커 후유증이 클 수밖에 없다"며 "의장·부의장은 입후보 선거방식으로, 상임위원장은 상임위원회를 미리 구성한 후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선출토록 제도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