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상 기자

제7대 충남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을 선출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한심한 생각과 함께 200만 도민의 대의기구로서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우려가 앞선다.

도의회는 8일과 9일 이틀간 제181회 임시회를 열어 후반기 원 구성을 마쳤으나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한 축제 분위기보다는 의원간 갈등의 골이 표출되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번 원 구성 과정에서 자리 확보를 위해 정파간 세대결이 벌어지고 의원간에도 개인적인 감정이 표출되는가 하면 일각에서는 금품살포설이 나돌고 의원들간 모욕적인 말을 서슴지 않는 등 후반기 출발부터 파행을 겪었다.

이는 도의회 전체 의석 36석 중 23석을 차지하고 있는 자민련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기 위해 소수의견을 철저히 배제시킨 데서 비롯됐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의장석을 점거하는 의정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고 자민련 내부에서도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경선에서 낙마한 의원들이 한나라당과 손을 잡는 등 자중지란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의원간 욕설과 고성이 오가는 등 감정이 노골화되고 심지어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에 출마했던 의원들의 금품살포 의혹이 제기되는 등 도의회 전체가 원 구성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현재 도의회에는 승복하는 자세는 물론 상생과 화해의 정치도, 의원들간 예절도, 도민들에 대한 생각도 '막가파'식 의회의 전형을 드러냈다.

오로지 의원들의 개인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한 사리사욕과 이전투구만이 있을 뿐이다.

도의회 의원들은 지역주민으로부터 선출된 선량으로서 인격과 식견을 갖고 말 한마디와 행동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 작금의 혼탁한 모습은 200만 도민의 대의기구로서 역할을 포기한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