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신설 … 세종·대전·과천·군산 중 6월 최종 결정
市, 국토부 등 관계부처 입주·접근 용이 설득력 얻어

새만금 정책의 틀을 새로 짜기 위해 오는 9월 새로 신설되는 새만금개발청(이하 개발청)의 세종시 유치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개발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와의 소통, 업무추진 효율·편리성,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다수 관련 기관과의 협조 용이성 등 핵심 장점을 고루 갖춘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는데 기인한다. 다만 개발청의 입지 선정을 놓고 대전, 과천, 군산이 유치전에 합류한 가운데, 정부의 객관적 평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23일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17명으로 구성된 새만금개발청 설립준비단을 발족하고, 개발청 신설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와 안전행정부는 이들 가운데 지역별 장·단점을 검토, 이르면 내달 중 청사 입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세종시가 개발청 최적의 입지로 떠오르고 있다.

국무총리실과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들이 모두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하고 있어 효율적 업무를 추진이 가능한데다, 민원인이나 공무원들이 접근하기 쉽다는 점은 세종시 유치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다.

더욱이 국책사업인 세종시 정상 건설은 물론 국토균형발전 취지에 부합된다는 것도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새만금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군산의 경우 사업 현장성과 상징성 측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긴 해도, 인근 지자체(김제, 부안) 사이의 갈등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 입장에선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대전은 명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세종시 정상건설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데다, 개발 주무부처인 국토부와의 소통 부재 등에 따른 정책 시행착오가 뒤따를 수 있다는 단점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과천 역시 이미 세종시에 정착한 상당수 공무원들이 또다시 수도권으로 이전을 감수해야 하는 등 심각한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어폐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또 새만금 사업 현장과의 먼 거리가 원활한 사업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교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나름의 당위성을 내세워 개발청 지역 유치를 차근차근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간 이권 다툼, 기관 끌어오기 등 부정적 시각의 대상이 되는 것은 사양한다”며 “외자 유치, 정부부처와의 협업 등 이미 세종시 유치 명분은 충분하다. 개발청을 대상으로 최고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개발청설립준비단이 최근 청사 입지와 관련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개발청이 새만금 정책 추진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만큼, 사업 상징성·업무 추진 편리성·관련 기관과의 협조·외자유치 용이성 등이 최종 입지선정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 최종 위치는 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