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하례회 '당 개혁' 강조

민주당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 김원기 당 개혁특위 위원장은 당 개혁을 통한 정치권의 변화를 재차 확인하는 등 '당 개혁'을 올해 화두로 삼고 나섰다.

노 당선자는 2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개혁이란 것이 남이 하고 나는 안 바뀌었으면 좋겠지만 그런 개혁은 성공할 수 없고 먼저 우리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당선자는 "기쁘든 귀찮든 이것(개혁)이 우리가 살 길이란 게 국민과 당원의 생각인 만큼 기왕 할 것은 기꺼이 받아들여 적극적으로 추진하자"고 개혁의 당위성을 설명했다.노 당선자는 "민주당이 인적청산을 논의할 시기는 아니며 야박한 표현으로 누가 누구를 공격하고 방어할 일도 아니다"라며 "인적청산보다는 당을 앞장서 이끌어 가는 얼굴이 국민에게 새롭게 비쳐지는 모양새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며 서로 아끼고 협력하며 개혁을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노 당선자는 또 "우리가 잘하면 젊은이들의 입당운동이 벌어질 수도 있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난번 대선 참여처럼 국민이 주권자로서 책임지고 정당에 직접 참여, 정당을 바꿔나가는 운동을 벌여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 수도 있는 만큼 대단히 중요한 선택의 시기에 들어서 있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당정분리의) 핵심은 공천권과 당직임명인데 공천은 먼훗날 이야기고 당직임명에는 관여하지 않겠다"며 "이번 개혁특위 지도부 인선에는 암묵적으로, 이심전심으로 동의했지만 이후 위원 및 당직인선에는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해 당정분리 원칙을 지킬 뜻을 분명히 했다.

김원기 당 개혁특위위원장도 이날 당 개혁 방안 마련과 관련, "국회의원 공천 및 지도부 선출에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방안도 (특위의) 검토대상"이라고 언급하는 등 상향식 공천의 구체적 방안을 수립 중에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상향식 공천과 관련, "현재는 기득권을 가진 사람이 마르고 닳도록 하게 돼 있어 제대로 된 상향식 민주주의를 하기가 어렵게 돼 있다. 제왕적 지구당위원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당의 정강·정책에 찬동하고 당비를 내는 진성당원이 지구당의 중심이 되도록 하는 방안도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거구 문제와 관련, 그는 "아이디어 차원이지만 제도적으로 어느 당이 어느 지역을 독차지하는 폐단을 제도개혁을 통해 줄여가는 것도 생각해야 할 문제"라고 말해 중대선거구제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중앙당 축소 여부와 관련, "현재와 같은 비대한 당 조직과 인원으로는 정치자금법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한 것 아니냐"며 "정치자금법을 지키고 투명한 당운영을 하면서 정책 중심 정당으로 바꾸는 문제도 개혁특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