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개혁, 한-제1당, 자-보수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 등 충청권 3당이 계미년 새해의 변화된 민심을 정치권으로 수렴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여야 3당은 16대 대선을 통해 드러난 표심을 겸허히 수용하고 민심에 다가서는 첫발로 '당내 개혁'이란 원론에 1차적인 공감을 표하고 있다.

각당 대전·충남 시도지부는 중앙당의 개혁특별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쇄신특별위원회 등이 제시하게 될 당 개혁 방향을 우선적으로 반영하되 민심을 면밀히 전달하고 선명성 있는 당의 외연을 보이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면서도 당의 이미지 설정을 민주당은 개혁에 두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든든한 1당, 자민련은 진보적 보수가 필요하다는 시각으로 이에 대한 각론 수립에 골몰하고 있다.

민주당 대전·충남지부는 이에 따라 노무현 당선자의 개혁구상 연속선상에서 역량 있는 인사의 당내외 수혈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대전지부는 특히, 정책실, 대변인실, 미디어 부분 등의 비중을 강화하고 기존 상무위원회와 별도로 학계 및 사회인사를 포함한 인사 검증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대선 전 침체됐던 충청권 조직에 대한 변혁의 필요성을 제도화를 통해 도출해 나가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16대 대선의 투개표 문제 등이 결말이 나지 않았지만 자숙하는 가운데 충청권의 체제 보강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일단 2월 중 전당대회를 개최에 앞서 중앙당 비상대책위원회의 개혁안 논의에 초점을 맞추고 대선결과를 떠나 건전한 1당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작업도 병행키로 했다.

또 미래연대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체질개선을 요구하고 있어 당 개혁안의 폭과 범위가 예상보다 커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대전 동구와 서구을, 총선 지역구 불출마를 선언한 김용환 위원장의 보령·서천과 청양·홍성, 천안을 등 국회의원 영입 지역구는 물론 부실 지구당의 정비까지 당내 개혁 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자민련은 당의 대대적 혁신을 도출하되 정통 보수 정당의 이미지는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수구적 보수가 아닌 진보적 보수를 통해 지역민의를 읽어내겠다는 구상이다.

자민련 시지부 관계자는 "김종필 총리, 이인제 권한대행 등은 궁극적으로 민주당 등이 지향하는 노선과 다른 시각을 갖고 있다"며 "진정한 보수 색채를 통해 민의에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구당의 정비는 당 쇄신특위가 개혁안을 마련하고 있고 노무현 당선자의 대통령 취임, 여야 관계의 재정립 등 정치 상황에 맞춰 시기를 조절한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