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드레 크넵 佛 교수 방한

▲ 8일 앙드레 크넵 교수가 이응노미술관에서 고암의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 이응노미술관 제공

고암 이응노 화백의 프랑스 동양미술학교 제자였던 앙드레 크넵 씨가 8일 이응노미술관을 찾았다. 프랑스 국립동양학대학교(INALCO) 교수인 앙드레 크넵 씨는 1964년 고암이 파리 세르누쉬미술관 내 설립한 동양미술학교 졸업생으로, 1970년대 스승과 제자로서 고암을 처음 만났다.

현재 이응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기증작품전 2007-2011'을 관람하기 위해 대전을 찾은 크넵 교수는 전시를 둘러보면서 "전시장이 마치 '고암을 위한 방'처럼 느껴진다"라며 "책꽂이에 책이 있으면 아무거나 꺼내서 볼 수 있듯이 보고 싶은 그림을 꺼내어 볼 수 있게 구성한 전시 방법이 독특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중국에 가서도 고암의 예술세계를 배웠다고 말할 정도로 스승인 고암에게 항상 감사를 표한다"며 "전통적인 서예를 넘어 콜라쥬, 타피스트리, 조각 등 새로운 것을 향해 나아가는 고암의 예술 세계는 경이롭다"고 말했다.

현재 이응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기증작품전 2007-2011'은 2007년부터 5년간 이응노미술관에 기증된 고암의 대표작품 533점을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는 전시로, 관람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내달 19일까지 연장 전시된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