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민관실무협의회 개최, 기업 방재계획 공개키로…환경안전망 구축도 추진

충남 서산 대산지역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 환경협의체가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대산지역 환경·생태계 문제로 기업과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졌지만, 이번 실무협의가 도내 첫 번째 환경 대책 사례인 만큼 새로운 환경 대안으로 발돋움할지에 대한 관심도 높다.

27일 충남도와 서산시에 따르면 주민과 현대오일뱅크·삼성토탈·호남석유화학·엘지화학, 시민단체 등이 최근 환경협의회 발족 이후 첫 실무회의를 열었다. 이번 협의는 대산석유화학단지 주변지역 환경 안전망을 구축하자는 취지이다.

이 자리에서 지역민은 노출 시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체계적인 전담 관리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서는 서산시에 장비와 전담 인력배치가 시급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현재 비공개로 외부 접근이 차단된 석유화학단지 사용현황, 안전 계획, 취급 현황에 대해서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업체들은 그동안 기업의 영업상 비밀을 명목으로 공개를 거부했던 방재계획을 공개하기로 주민과 합의했다. 실제 대산지역에는 크고 작은 석유화학단지가 있음에도 사용현황이나 안전 계획에 대해서는 지역민이 전혀 알 수 없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대산지역 주요회사 관계자 등은 지역민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방재계획 등을 전면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해 구미에서 불화수소(독극물) 유출 등으로 지역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것을 없애기 위한 실마리로 해석된다.

향후 업체 관계자들은 인근 소방서와 방재 시스템이 연계된 만큼 방재에 대한 모든 사안을 주민 의견을 수렴·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여개의 화학단지 협력업체들에 대한 자료도 공개해 주민의 불식을 없애겠다는 방침이다. 이 자료에는 2010년부터 대산지역 540만t에 해당하는 유독물(염산, 황산 등)에 대한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지역민의 불안감이 어느 정도 없앨 것으로 업체 관계자들은 전망했다.

또 금강환경유역청과 저감 계획을 협약한 만큼 화학물질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줄여나가겠다는 데 목적을 함께했다. 협의회는 향후 정기적으로 논의테이블을 유지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고, 도와 서산시 역시 행정적 지원 부분에 대해 적극 대처키로 했다.

대산 기업 관계자는 “화학물질 관리법에 보면 영업비밀에 속하기 때문에 환경부에 보고만 하면 되지만, 지역민이 원한다면 공개도 검토할 것”이라며 “유독물을 포함한 유해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대산지역 만들기를 위한 사업인 만큼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문호 대산2리 이장은 “업체들이 지역민의 불안 사안에 대해 공개하기로 해 불안감이 다소 없어질 것으로 본다”며 “향후 업체 등이 혹시 모를 사고 발생을 염두에 두고 대피시설 등에 대해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맹정호 충남도의원(서산1)은 “최근 독극물 누출 사고 등으로 석유 화학 공장 인근 주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상호 신뢰를 위해서라도 이번 협의는 매우 반가운 일이다. 위험 물질별 사고 대응 설명서를 작성해 공개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