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약탈 증거 곳곳서 “돌려줘야할 이유없다”
부석사 귀속 당연수순

<속보>= 불상의 몸 안에 있는 성물인 복장물 발견 정황과 관세음보살좌상 말고도 충남 서산 부석사에서 있던 또 다른 국보급 불상이 일본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일본 약탈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관세음보살좌상에 대한 반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월 1일자 1·6면 보도>

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보수단체들은 불상 반환을 촉구하는 성명을 잇달아 내놓고 있고 불상을 보관하고 있는 문화재청 홈페이지에는 관세음보살좌상을 절대 일본에 돌려줘서는 안 된다는 시민들의 청원이 계속되고 있다.

(사)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는 3일 성명을 통해 “이번 문제가 되고 있는 관세음보살좌상에 대해 일본은 한·일조약을 근거로 되돌려 줄 것을 요청할 것”이라며 “한·일조약의 문화재 관련 규정은 보편적 가치에 어긋나는 불평등하고 야만적인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등 10여개 보수단체들은 지난 1일 주한일본문화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관음보살좌상 등 불상 두 점과 약탈한 문화재 6만 6000여점에 대한 반환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의 유물임에도 부석사에게 약탈한 문화재인지 증거를 대라고 한 문화재청은 우선 일본에게 기증받았다는 증거를 대라고 해야 한다”며 “약탈한 문화재를 되돌려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화재청은 대한민국 문화재청인지 일본의 문화재청인지 해명해야 한다”면서 “금동관음보살좌상을 일본에게 준다면 우리는 약탈당한 문화재 모두를 부정하는 것이고 금동관음보살좌상을 부석사에 귀속해 대한민국 후손들이 역사의 유물을 볼 수 있게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도 1일 성명을 통해 “관세음보살좌상의 과거 유출 경로가 밝혀질 때까지 일본에 절대 반환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외교는 양보도 필요하지만, 문화재는 국가의 정체성”이라며 “이를 양보할 경우 국가 정체성에 타격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관세음보살좌상에 대한 각 단체들의 촉구 성명과 함께 문화재청 홈페이지에도 불상의 일본 반환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한 시민은 “우리 선조님들께서 일본에 사신으로 갈 때 선물 등으로 준 것이 아니라면 약탈이 분명한데 그것을 증명하지 못한다 해서 돌려줘야 한다는 발상이 누구의 의견인지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며 “그 불상들이 언제 어떻게 일본으로 넘어갔는지부터 일본에서 증명하게 하고 그 과정이 투명하지 않다면 우리가 돌려줘야 할 의무는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도 “일본에서 한국으로 온 불상들을 한국에서 보존하는 방법에 대해 문화재청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우리의 국보급 문화재를 자라나는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