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지역 목욕·이발·세탁비 등 ‘비싼 텃세’
외지인 대상 고물가 책정, 당연하다는 인식 만연

#1. 충남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가운데 주변지역인 홍성으로 이사를 온 도청 공무원 A 씨는 혀를 내둘렀다. 평소 3000원에 먹었던 소주 값이 4000원이었고, 8000원이면 충분했던 대리운전비가 2만원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2. 같은 처지인 도청 공무원 B 씨는 원룸을 얻었다. 당연히 도시가스일 것으로 믿었던 신축 원룸이 LPG 난방이었다. 한 달에 10만원이면 해결될 난방비가 30만원 이상씩 들어가고 있다. 누구를 탓할 수도 없는 터라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살고 있다.

충남도청 공무원들이 내포신도시 주변 지역으로 속속 이주하고 있지만, 홍성·예산지역의 ‘살인 물가’에 기겁을 하고 있다.

홍성과 예산 지역민들은 도청이 셔틀버스(대전~내포신도시)를 운행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가 위축되고 있다고 하지만, 현실은 도청 공무원들을 위한 배려를 찾아볼 수 없다.

문제는 지나친 바가지 상술이 기지개를 켤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도청이 이전하자 업종을 불문하고 바가지 상혼이 판을 치거나 오름세 조짐이다.

그중에서도 음식업의 상술은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과 함께 도청 공무원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도청 한 공무원은 “한 끼 식사도 부담스럽다”며 “대전과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렇다고 서비스가 좋은 것도 아니다. 서비스는 최하이고 가격은 최상”이라고 푸념했다. 이어 “홍성 지역의 목욕탕, 이발비, 세탁비 등 생활물가는 대전보다 최소 2000원~3000원 정도 비싸다”고 덧붙였다.

홍성뿐만 아니라 온천으로 명성이 높은 덕산지역도 문제다. 덕산은 외지 손님을 상대하다 보니 당연히 비싸게 책정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덕산면 일대 음식업, 숙박업 주인들은 이같이 가격을 올려 받는 것이 당연하다는 태도다. 박 모(47·숙박업)씨는 “숙박 시설을 찾는 손님도 관광지에 오면 당연히 비싸다는 인식을 하고 온다”며 “우리 업소는 다른 업소에 비해 깨끗하고 친절해 가격을 올려도 찾는 사람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런 문제에도 오르는 물가를 규제할 방법은 전무하다. 현행 풍속영업 규제에 관한 법률과 공중위생관리법상 숙박·음식업 요금이 자율화돼 요금표만 게시하면 업체가 요금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도청 공무원 노조는 착한 업소를 선정해 ‘높은 물가 우리가 잡자’는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공무원들이 이용한 업소에 대한 후기를 종합해 착한가게에 대한 인식을 널리 홍보한다는 게 주요 골자이다. 노조가 선정한 착한가게에는 인증서가 부착되고, 대내·외 홍보를 통해 값비싼 물가를 스스로 잡겠다는 의지다. 노조 관계자는 “지역민들이 아직 도청 직원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된 것 같다”며 “도청 공무원 스스로 물가를 잡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