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형 과학도시 모델을 외국에 수출하는 전진기지를 대전에 조성하기 위해 정부가 본격 나선다. <5월 29일·6월 18일자 2면, 9월 21일자 1면 보도>

정부가 내달말까지 유네스코(UNESCO)의 과학단지 연구지원센터인 ‘카테고리Ⅱ센터’를 대전에 건립하기 위한 공식 신청서를 유네스코 측에 제출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에 나서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과학기술부 글로벌협력담당관실 박진선 과장도 지난 15일 대전에서 개최된 ‘세계과학기술혁신포럼 창립을 위한 준비포럼’에 참석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카테코리Ⅱ센터 대전 건립과 관련, 연구용역 등을 통해 타당성에 대한 검토 작업을 해왔으나, 유네스코에 공식적으로 건립을 신청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네스코는 한국 정부가 카테고리Ⅱ센터 대전 건립을 신청하면 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밟아 오는 2013년 4월 예정된 집행이사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게 된다.

집행이사회 심사를 통해 안건이 통과되면 내년 10월에 열리는 총회에서 승인절차를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된다.

정부가 카테고리Ⅱ센터 대전 건립 절차를 진행하게 된 배경으로는 저개발국가 과학단지 건설작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설계와 용역은 물론, 연구와 운영진 파견, 건설업체의 공사 수주 등 막대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유네스코에서 카테고리Ⅱ센터 대전 건립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시그널을 전해오는 등 승인 가능성이 높은 것도 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리디아 브리또(Lidia Brito) 유네스코 과학국장은 지난 14~17일 대전에서 열린 'UNESCO-WTA 국제공동 워크숍'에 참석하기 위해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전은 유네스코에서 필요로 하는 카테고리Ⅱ센터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수행해 왔다”며 “한국 정부의 신청 절차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브리또 국장은 이어 “한국 정부가 유네스코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집행위와 총회 승인 등은 사실상 형식적인 절차”라며 “카테고리Ⅱ센터가 대전에 조성돼 활동하는 것은 유네스코에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에는 그레친 칼론지 유네스코 자연과학 사무총장보가 WTA 회장을 맡고 있는 염홍철 시장에게 서한문을 보내 “유네스코의 규칙에 따라 카테고리Ⅱ센터 대전 건립과 관련 회원국 정부의 신청서가 필요하다”며 “해당 정부 부처인 교과부를 통해 건립 신청서를 제출해 달라”고 공식 요청한바 있다. 카테고리Ⅱ센터는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구로, 유네스코의 로고와 명칭을 사용하며 과학단지 건설을 통해 국가의 경제적 발전을 추진하는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협력관계를 구축,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편, 대전은 1998년 설립한 다자간 국제협력기구인 WTA을 통해 선진 과학기술을 저개발국가에 지원해왔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를 통해 축적된 과학기술단지 조성 노하우를 케냐와 스리랑카, 몽골 등에 전수해 유네스코가 이 점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