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지원촉구 결의안 채택, 청와대·국회·삼성측에 전달

충남도의회(의장 이준우)는 9일 서해안유류피해 주민들에 대한 지원을 청와대 등 정치권에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이날 제25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서해안유류사고 피해주민 지원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청와대를 비롯한 국회, 삼성중공업 등에 전달했다고 11일 밝혔다.

도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피해 주민이 누락되지 않고, 정당한 보상 및 배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세심한 지침 마련과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 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의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 실질적인 피해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삼성은 주민들의 고통을 귀담아들어 지역발전을 위한 약속을 조속히 이행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명성철(보령2) 서해안유류사고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사고가 발생한지 5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 보상과 배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IOPC(국제유류오염보상)의 보상인정액은 청구액 1조 2875억 원의 5.5%인 715억 원에 불과하다”며 “특히 가해 기업인 삼성중공업의 지역발전을 위한 약속이행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이번 성명 발표의 배경을 설명했다.

명 위원장은 “앞으로 실질적인 지원 대책이 실천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 삼성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의형 기자 eu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