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연구회 '개방형 추천제'로 결정

ETRI 등 산하 9개 출연연을 둔 산업기술연구회가 출연연 기관장의 선출방식을 개방형 추천제로 변경했다.

산기연은 8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및 한국기계연구원 원장 추천위원회 합동회의를 열어 양 기관 원장 후보자 추천방법을 '개방형 추천제'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추천위원의 추천(추천제)과 함께 홈페이지에서 일반인도 추천할 수 있는 공모제가 가미된 것으로 참여정부 출범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국민참여센터를 통해 인터넷으로 장관 추천을 받았던 공개 추천 방식과 비슷하다.

산기연은 이번 결정에 따라 오는 7, 8월에 임기가 만료하는 기계연과 생기연 원장 후보를 오는 21일까지 추천위원 추천 및 산업기술연구회 홈페이지를 통해 추천받기로 했다.

산기연 관계자는 "산하 기관장 선출방식은 임기 만료 때마다 변경되지만 기계연과 생기연 원장 선출과 관련해 이번 개방형 추천제가 좋은 반응을 얻을 경우 타 기관장 선출 방식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산기연은 산하 출연연 기관장 선출 방식으로 공모제와 추천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는 공모제를 주로 활용해 왔다

산기연에는 현재 한국기계연구원을 비롯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식품개발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ETRI 부설) ▲안정성평가연구소(한국화학연구소 부설) 등 9개 기관이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