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고용위한 사회적대타협기구 설치 공약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31일 경제민주화와 경제성장 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강조하는 등 경제 행보를 펼쳤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한남동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산학정 초청 오찬 특강을 통해 “지금 우리 경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경기부양 의견, 경제민주화 가속화 의견 등이 나오고 있다”며 “두 가지 과제는 따로 갈 수 없고, 선후도 따질 수 없는 과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민주화를 통해 경제 운용 시스템을 바르게 가도록 만드는 한편, 경제 활성화 및 성장 잠재력을 높이는 정책을 병행하는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중요한 선결 요건이 있다”며 “국정을 책임지게 된다면 사회적 대타협 기구부터 만들어 상생과 공존의 기반 위에서 온 국민이 힘을 모으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 앞서 박 후보는 ‘서울경제 금융전략포럼’에 참석해 “앞으로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선 금융이 역할을 해줘야 한다”며 금융기관의 책임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과학기술, IT 분야에 좋은 상상력을 덧붙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야 한다. 금융계 전문가들이 젊은이들의 도전 여건을 만드는데 도움을 달라”고 말했다.

또 “저축은행사태에서 보여준 일부 금융인들의 도덕적 해이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줬다”며 책임은 소홀히 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공적 자금에 기대는 일이 더 이상 반복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