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4일 민주화의 성지인 국립 5ㆍ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안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일행 5명과 함께 광주 북구 운정동 묘역을 찾았다.

안 원장이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선출 직후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가운데 야권의 전통적인 '텃밭'이자 민주화 운동의 상징적인 장소를 찾은 것이어서, 사실상 대권행보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범야권 대선후보들이 관례로 출마 선언 직후 5·18 민주묘지에 들러 참배한다는 점에서 이 같은 해석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안 원장은 방명록에 "고이 잠드소서"라고 적고 유영봉안소를 둘러봤다. 이어 추모탑에 꽃다발을 놓고 참배한 뒤 영령들의 묘, 추모관을 찾아 전시 자료를 살펴봤다.

안 원장은 '특별히 가고 싶은 묘역이 있느냐'는 묘지관리소 직원의 질문에 "아는 사람은 많지만..."이라고 말끝을 흐린 것으로 전해졌다.

안 원장은 5ㆍ18 희생자 영혼결혼식의 주인공이자 항쟁 당시 광주 시민군의 대변인이었던 윤상원 열사와 박관현 열사, 언론인 송건호의 묘에 들러 참배하는 등 1시간 정도 머물렀다.

안 원장은 묘지관리소에 연락하지 않은 채 비공개로 묘역을 찾았다.

유민영 대변인은 전격적인 방문에 대해 "안 원장은 오래전부터 5ㆍ18 묘역을 방문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혼자서 조용하게 다녀오고 싶어했다"고 설명했다.

sangwon700@yna.co.kr

lkbin@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