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자음 ㅅ·ㅈ 모티브 명함 서식 상장 배지 적용

▲ 세종시교육청 CI(왼쪽) 와 캐릭터.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신정균)은 CI와 캐릭터의 의미를 밝혀 교육청의 이미지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의 CI는 사람인(人)과 세종의 첫째 자음인 ㅅ, ㅈ을 모티브로 세계로 뻗어 나가는 세종교육을 나타내고, 심벌마크의 중심은 큰 뜻을 품고 힘차게 걸어가는 사람의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세종교육에 대한 자부심과 미래교육을 이끄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을 상징했다. 또한 지성과 미래를 상징하는 블루칼라는 첨단 스마트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청의 목표를 표현하고 있다.

특히, 교육청의 CI는 심벌마크, 로고타입, 엠블럼, 시그니처를 규정한 기본시스템과 명함, 서식, 상장, 배지 등에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응용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자인표준편람으로 제작돼 활용하게 된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캐릭터인 '스마트 세종'은 친근감과 우호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디자인 요소로 한글 창제자인 세종대왕을 모티브로 스마트와 첨단의 이미지를 담아 제작됐고, 세종대왕을 아이의 모습으로 표현해 친근감 전달과 동시에 자라나는 꿈과 희망을 상징했고, 색상은 열정의 붉은색과 품위의 검정색상을 사용했다. 세종시교육청의 CI는 앞으로 시교육청의 이미지를 대표하게 되며 교육청 업무 양식에도 활용된다.

세종=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