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수용소' 저자 하든 "변화 판단 이르다"

"감옥과 같은 북한의 (인권) 상황은 김정은의 집권 이후 김정일 때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올초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태를 고발한 책 `14호 수용소로부터의 탈출(Escape From Camp 14)'를 펴내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았던 블레인 하든 전 미국 워싱턴포스트(WP) 하든은 최근 김정일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결혼이 영국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의 `세기의 결혼'과 같이 서구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는 등 그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소셜 뉴스 웹사이트 '엠에스엔 나우(msn NOW)'가 김정은의 최근 행보에 대해 보도하면서 "여성들이여 유감이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북한 지도자는 이미 `품절남(off-the-market)'"이라는 제목을 달기도 했다고 전했다.

하든은 그러나 "우리가 (북한에 대해) 지나치게 희망을 걸거나 감상에 빠지기 전에 북한이 여전히 억압적인 정권이라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정은이 정권을 잡은 지 7개월이 지난 현재 북한은 그의 아버지 김정일 때보다 오히려 더 감옥 같은 모습"이라면서 "약 2만명의 군대가 중국과의 국경을 지키려고 투입되면서 탈북자는 급격히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만약 이런 통제가 계속된다면 10여년간 일부 북한 주민들이 자유와 음식, 옷, 비디오 제품 등을 구하려고 드나들고 정보유통의 경로가 됐던 `반투과성' 국경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하든은 이와 함께 "김정은 부부가 미니 골프장을 둘러보는 동안 악명높은 정치수용소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 같다"면서 "수감자들이 여전히 살해되고 굶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한 뒤 "김정일과 마찬가지로 김정은에게 인권은 성가신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이 중국식 경제개혁을 시도할지 예견하는 것은 아직 이르기 때문에 새 지도자와 잘 차려입은 그의 아내가 놀이공원에 있는 장면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며 "(경제개혁 의지를) 증명할 때까지는 그는 여전히 아버지(김정일)의 아들"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미 정부 당국자들도 최근 김정은의 행보를 비롯한 북한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도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외교 소식통은 31일(현지시간) "주목할만한 움직임이고 변화의 조짐이 있다는 데 한국과 미국 양국이 비슷한 의견이지만 예단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