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영교 대전시의회 의장]

곽영교 대전시의회 의장은 그간 온화하고 합리적 성향으로 알려져 왔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곽 의장이 집행부에 대해 적확하고 가열한 견제를 하지 못할 거라는 우려가 나왔다. 곽 의장은 한마디로 ‘기우’라고 일축했다.

개인 곽영교와 의회, 150만 시민을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역할은 분명히 다르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곽 의장은 실제적 의회 운영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곽 의장은 “의장이 개별적으로 집행부를 견제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상임위원회를 존중하고 활성화해 궁극적으로 ‘상임위원회 중심 의회’를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장은 의원 개개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의회 전반의 상생발전과 성장을 꾀해야 한다는 소신이다.

곽 의장에게 후반기 의정운영 방안과 청사진을 들어봤다. 대담:나인문 사회부장
?
▲ 곽영교 의장은 “지방의회 역할은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다. 시시비비를 명확하게 가려 시민들의 목소리가 올곧게 집행부에 전달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수영 기자 furnhanul@cctoday.co.kr

-의장 당선 소감은.

“의장 당선 이후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을 잇달아 방문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과 만나 격려와 바라는 점도 청취했다. 처음 의장 선거에 나설 때 시민의 이익과 대전 발전을 위해 모든 열정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의장은 의회를 책임져야 하는 위치다. 어깨가 무겁다. 다시 한 번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수장이 된 것에 대해 150만 시민과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의회 화합 방안에 대해.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원만하게 이뤄졌다’고 자평하고 싶다.의원 간 화합과 탕평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정당·지역 안배를 기조로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원구성이 진행됐다.

민주당 소속 의원이 부의장에 선출된 것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대다수 의원이 여기에 동감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적절하고 원만한 원구성이 이뤄졌다. 개인적으로 선진통일당 소속이지만 의장으로서 중립적인 위치를 확립하고 의회 전체와 대화하고 타협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기능을 수행하겠다.”

-지난 5대 의회에서 후보등록제를 주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의장후보가 드러나지 않는 교황식 선출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황식 선출방식은 시의원 모두가 후보가 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이미 시대적으로 비민주적이라는 지적을 받은 만큼 개선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다행히 시의회는 5대 의회 때 제도개선특별위원회를 가동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 방식을 입후보한 후 정견을 발표하는 등록제로 바꿨다. 결과적으로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등록제 도입이라 생각한다. 타 시·도에서도 입후보 등록제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흐름이고 민의이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집행부 견제 묘책은.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은 집행부에 관한 견제·감시다. 그러나 감시를 위한 감시는 지양해야 한다. 집행부의 일방적 사업추진, 여론에 배치되는 행정을 한다면 강력하게 제지해야 한다. 소속 정당과 정파를 초월해 시민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해야 한다. 특히 시 행정이 시민에게 피해를 준다면 명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고 추궁하겠다. 시의원의 목소리가 집행부에 올곧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의회의 목소리는 곧 시민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다.”

-상임위원회 중심 의회 운영을 천명했는데.

“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된 만큼 상임위원회별로 각 소관 업무와 관련해 본격적은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다. 필요하다면 상임위원회 안에 소위원회를 구성해 세분화해 검토해 볼 필요도 있다. 철저하게 상임위원회 중심 의회 운영을 유지할 것이다.

더불어 현장 중시 의정활동 기조를 정립하겠다. 모든 문제의 시작과 해답은 현장에 있다. 상임위원장과 의장단이 수시로 만나고 협의해 현장활동 강화계획을 도출하겠다. 의회 전문성을 높이는 것도 과제다. 전문위원실과 입법정책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

-지역현안 대처방안은.

“세종시와의 상생발전 전략,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 도시철도 2호선, 아쿠아월드 등 시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의 공청회나 의원총회를 열어 시민 의견을 수렴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이들 현안과 관련해 특별위원회 구성도 검토하고 있다.”

? ?
?
-‘강(强)집행부, 약(弱)의회’ 지적이 줄곧 나오고 있다. 의정활동 강화에 관한 대안은.

“광역의회는 생활정치와 현장정치의 특성이 강하다. 이 때문에 의정활동 보조부터 조사·분석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보좌관 인력 충원이 시급하다. 보좌관을 두면 시의회가 실질적으로 지방정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는 데 결정적 도움이 된다.

지방행정이 갈수록 전문화·복잡화됨에 따라 시의원 또한 전문적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타 시·도 의원과 연계해 정책 보좌관제 도입을 관철해 나갈 계획이다. 또 의회 인사권 독립에 관해서도 공감한다.

인사권이 집행부에 있다면 의회 사무처가 수동적인 입장에 놓일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 문제 역시 다른 지방의회와 연대해 대안을 모색하겠다.”

-의원의 국외연수 내실화 방안은.

“먼저 연수 목적에 맞는 국가와 지역을 잘 선정할 필요가 있다. 과연 어떤 일정으로 어떻게 연수할 것인지 의원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 국외연수 후에는 연수보고서에 연수를 통해 체득한 결과를 어떤 방식으로 집행부 행정에 접목할 것인가 명시해야 한다. 아울러 의정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이 포함돼야 한다.”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시민이 지방의회를 불신하는 측면이 있다는 부분을 엄중히 느끼고 있다. 시의회가 원만하게 후반기 원구성 과정을 완료한 만큼, 앞으로는 시민들에게 실망을 끼치지 않도록 성심을 다하는 의회가 되도록 힘쓰겠다. 대전은 많은 변화와 발전의 시험대에 있다. 시민과 시의회, 집행부가 발을 맞춰나가야 한다. 상임위원회와 의장단이 조화롭게 의정활동을 전개하며 시민 복리를 증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시민들의 전폭적인 성원을 당부드린다.”

정리=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