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간]

▲ 여든의 청년이 스무 살 청년에게. 김희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사람들은 ‘열정’이라는 말을 쉽게 하지만 그 말처럼 살아내기는 쉽지 않다. 김희수 건양대 총장은 열정의 삶을 몸소 실천해 왔다. 안과의사로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김안과병원을 동양 최대의 병원으로 키운 것에 만족하지 않고 뒤늦게 육영사업에 뛰어들었다. 남들은 은퇴해서 편하게 쉬는 예순 셋의 나이였다.

그때 건양대를 설립하고 예순 일곱에 의과대학신설 허가를 받고 일흔 셋에 800병상 규모의 건양대병원을 지었다. 현재 여든을 훌쩍 넘은 나이에 건양대 총장으로 김안과병원 이사장으로 현장에서 열심히 뛰고 있으며 아직도 이뤄야 할 꿈과 목표가 너무 많다고 한다.

김 총장이 지금 가장 열정을 바치고 있는 것은 젊은이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고민과 걱정을 같이 풀어 가는 일이다. 건양대 설립 이후 꽁초 줍는 총장, 빵 나눠주는 총장, 총장 오빠라 불리며 젊은이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그들의 고민과 걱정을 같이 풀어가기 위해 발 벗고 나서왔다.

김 총장은 여든 해 이상을 살아오며 축적한 경함과 지혜를 힘없는 젊은이들에게, 자신감을 잃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잃어버린 손주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가르치려는 책이 아니다. 이미 청춘을 살아왔고 지금은 청춘들과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사랑을 듬뿍 담은 조언과도 같다.

박주미 기자 jju101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