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의장·상임위원장단, 서구·유성구에 편중
“지역균형 맞춰야” 목소리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해 지역적 균형과 안배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그간 선출된 의장·부의장을 비롯해 상임위원장 대다수의 지역기반이 서구와 유성구에 편중돼 있어 자칫 타 자치구의 민의를 간과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1일 대전시의회는 제202회 정례회 4차 본회의를 열고 상임위원장 선거를 시행한 결과, 행정자치위원장은 선진통일당 황경식 의원, 복지환경위원장에는 민주통합당 김종천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산업건설위원장에는 선진당 한근수 의원, 교육위원장에는 최진동 의원이 각각 당선됐다.

문제는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여태껏 선출된 의장·부의장 및 상임위원장들의 지역기반이 서구와 유성구에 쏠려있다는 점이다. 선진당 곽영교 의장(서구1)과 민주당 김인식 부의장(서구3), 김종천 복지환경위원장(서구5)의 지역기반은 서구이다. 선진당 임재인 부의장(유성구1)과 한근수 산업건설위원장(유성구4), 최진동 교육위원장은 유성구가 선거구다. 선진당 황경식 행정자치위원장(중구1)만 중구를 지역기반으로 두고 있다.

동구와 대덕구를 선거구로 가진 의원들은 없는 상태. 이 같은 상황을 고려, 남은 운영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지역의 이익을 골고루 대변하고 균형적인 목소리를 도출하기 위해 동구와 대덕구 출신 의원들을 선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실상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이 특정지역에 쏠릴 경우, 지역적으로 세분화된 민의를 수렴키 역부족이라는 지적에 기인한다.

한 의원은 “정당 간 안배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지역적 균형”이라면서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이 특정 자치구에 집중될 경우, 자칫 타 자치구의 의견을 간과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