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위험지역 209곳 조사… 보강 시급
대부분 사유지로 행정력 투입 어려워

올여름 장마철에도 국지성 호우의 빈발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관내 급경사지나 절개지 등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시설보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대전시나 일선 자치구 등 공공기관이 관리하는 급경사지에 비해 개인·기업 등이 관리하는 사유지내 급경사지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관내 급경사지는 총 209개소이다.

위험성 등급별로는 A등급 5개소, B등급 112개소, C등급 92개소로 각각 집계됐다.

급경사지는 위험성이 현저히 낮은 A등급부터 위험성이 매우 높은 E등급까지 총 5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시에는 재해 위험도가 높은 D·E 등급은 전혀 없지만 위험성을 간과할 수 없는 C등급 급경사지가 곳곳에 산재하고 있다.

문제는 개인이나 기업 등이 관리하는 급경사지의 위험성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급경사지는 조사를 거듭할수록 위험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개인·기업 등이 관리하는 급경사지는 애초 7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지만 최근 전수조사를 통해 21개소로 늘어났다.

더욱이 C등급 급경사지는 기존 5개소에서 17개소로 급증했다.

개인·기업 등 사유지내 급경사지의 부실한 관리실태를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공공기관이 관리하는 급경사지는 수시 현장조사와 시설보강이 이뤄지지만 사유지내 급경사지는 상대적으로 ‘안전불감지대’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기상청은 장기예보를 통해 다음 달 특정지역에 짧은 시간 강우가 집중되는 국지성 호우가 빈번할 것으로 예보하는 등 문제의 심각성은 가중되고 있다.

일선 자치구도 사유지내 급경사지 관리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

자치구가 관리하는 급경사지 등 재해취약지역도 상당한데다 사유지라는 특성상 신속한 행정력 투입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또 급경사지 보강사업은 사면완화부터 나무식재까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공공기관이 사유지내 시설을 무턱대고 보강키는 어려운 문제”라면서 “현장방문을 통해 중한 급경사지의 경우에는 행정력을 투입해 시설보강을 서두르고 있다”라고 말했다.

서희철 기자 seeker@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