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종합운동장 등 심각, 전문가 활용 대책마련 시급

대전시 공공체육시설이 매년 60여억 원에 이르는 적자 운영에 허덕이고 있어 혈세낭비 등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2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대전시설관리공단에 한밭종합운동장·대전월드컵경기장·국민생활관·용운국제수영장 유지관리비용(인건비 포함) 등 위탁대행사업비 121억 원(추경 26억 원)을 투입했지만, 수익은 이에 못 미쳐 지난 한 해 동안 58억 원의 적자를 냈다.

시설별로 살펴보면 한밭종합운동장(충무·한밭체육관)의 경우 누적적자는 가장 많은 32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한화이글스에 위탁 운영 중인 한밭야구장도 적자 운영 탓에 매년 2억 9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어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또 대전월드컵경기장(인라인·사이클경기장 포함)도 매년 10억 원대의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수영장, 볼링장 등의 운영으로 나름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지난해에만 16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손실규모를 키우는데 한 몫하고 있다.

수영장, 배드민턴장 등 생활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국민생활관 역시 3억 6000만 원의 적자를 냈고, 용운국제수영장도 5억여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문제는 시가 적자를 줄일 수 있는 뾰족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다, 수익 프로그램 미비로 공공체육시설이 만성적인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는 점이다.

더군다나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공공시설인 만큼 수익을 올리기 위해 시설 이용료를 인상하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수영장의 경우 민간 수영장은 수강료가 8만 원인 반면 공공체육시설은 5만 원 수준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10년 동안 인상하지 못했다.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는 물론 전지훈련 유치 등 스포츠산업 육성 차원에서 공공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손실은 불가피하다"면서 "수익 사업을 구상하기 힘들다. 손실 발생을 떠나 지역민 건강 유지 등 외적인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홍보활동 및 적극적인 체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끌어내야 한다고 지적한다.

지역민들에게 환원하는 차원에서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다면 적자 폭이라도 조금씩 줄여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 체육계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은 물론 시세가 비슷한 광주, 울산 등 4개 자치단체는 공공체육시설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가 벤치마킹을 해서라도 적자 폭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적자를 내고 있다 하더라도 전문가들을 활용해 적자 폭을 줄이는데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