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 보은군수, 호국원 유치 철회 기자회견
6개 요구항 묵묵부답 … 괴산 유치 가능성 커져

▲ 정상혁 보은군수가 중부권 국립호국원 유치를 하고도 결국 철회한 것에 대해 13일 군정홍보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보은=황의택 기자

정상혁 보은군수는 중부권 국립호국원 유치철회에 대해 13일 군정홍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부권 호국원이 보은군으로 결정될 시 협약체결을 통해 호국원 부지내에 군이 당초 추진한 공원묘지 3만 평 포함 등 6개 사항을 제시했으나 보훈처가 이에대한 답변이 없어 결국 철회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 군수는 “군이 추진하는 공원묘지 3만평에 대한 인센티브를 비롯해 호국원과 호국교육원내 보은농산물 판매장 설치, 편입지주 운영권 무상제공, 폐농보상 2년, 공사에 따른 상용 및 인력사용시 편입지주 우선 채용, 편입지주들에게 수익사업으로 조화판매 혀용 등이었다”며 “호국원을 유치하기 전 지난해 2월 충북도에 공원묘지 조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고, 국가보훈처에 6개사항을 요구했지만 회신이 없어 결국 사업을 포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국가보훈처에서 보은군에 조성하려던 '중부권 국립 호국원' 조성은 경합을 벌였던 괴산으로 유치될 가능성이 짙어졌다.

당초 국가보훈처는 올해 말 만장이 되는 대전 국립현충원의 현실을 고려해 중부권에 호국영령들을 안장할 부지를 물색해 왔다.

그러나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정작 해당 지역인 장안면 구인리 주민들이 종중의 묘지 이전 불가와 호국원으로 인한 지역 이미지 상실, 사전 주민과 협의없이 진행된 군의 일방적 행정이라는 점을 들어 연일 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여 난관에 부딪치고 말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군은 지난 4월 국가보훈처와 중부권 국립 호국원 추진에 대한 협약을 아직 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을 강조, 군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협약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과정속에 결국 군이 지역주민들을 위해 제시한 6개사항에 대해 보훈처의 답변이 없자 결국 유치철회를 하게 된 것이다.

보은=황의택 기자 missma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