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반대·민심갈등 해소 못해 … “더이상 추진 무리”

보은군이 보훈처가 추진중인 중부권 호국원 유치대상 후보지로 장안면 구인리170-1 일대가 선정됐으나 주민들의 찬반양론에 따른 민심갈등으로 인해 결국 사업을 포기한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지난 5월 국가보훈처에 9만 9170㎡규모의 국립묘지 조성안, 주민지원사업비(15억)지원안, 꽃 판매사업권, 농산물 판매장 무상임대, 일자리 창출 등의 요구안을 담은 의견서를 보냈다.

그러나 보훈처가 이에대한 답변이 없자 군은 다시 지난달 31일 보훈처에 군이 중부권 호국원 사업을 더 이상 추진하는 것은 무리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상의 백지화 의견서를 제출, 결국 보은에 호국원 유치는 백지화 됐다.

또한 호국원 유치로 인해 이를 희망하는 군민과 반대하는 주민들의 갈등이 발생했고, 특히 일부 군민들이 호국원을 공동묘지로 취급하고 호국용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는 현실에서 중단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배려해 준 보훈처에 송구스럽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사실상 군은 호국원 유치로 800억 원이 투자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내세워 호국원 유치에 나섰으나 주민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결국 포기하게 된 것이다.

한편 군은 국립묘지가 조성되면 안장자 유족뿐 아니라 학생, 시민 등 방문객이 증가하고, 계약직 공무원 채용, 시설공사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자라나는 세대에게 안보교육 및 나라사랑 체험의 장으로 활용하는 부수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괴산과 경합을 벌여 보훈처로부터 호국원 유치를 이끌어 냈다.

보은=황의택 기자 missma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