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단체 활동 본격화 … 청원지킴이 “관권선거 중단하라”

▲ 청원·청주 통합 주민참여운동본부가 7일 청원군청에서 출범기자회견을 갖고 통합운동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지난 5일 청주·청원 통합 결정을 위한 청원군 주민투표 발의가 이뤄지면서 통합 찬·반 단체의 활동이 본격화됐다.

‘청원청주통합 주민참여운동본부(운동본부)’는 7일 청원군청 현관앞에서 50여 명의 회원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 등 각 정당인사들이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같은 구호를 외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또 각 종교별 지도자도 종교를 떠나 청주시와 청원군의 상생발전을 위해 힘을 모았고 청원군 지역 각 사회단체도 대세로 굳은 통합을 위해 한자리에 섰다.

운동본부는 이날 출범선언문을 통해 “청원과 청주는 원래 하나였기에 하루속히 통합하는 것이 순리이자 대세”라며 “청원과 청주의 행정구역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아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한 지극히 당연하고도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영·호남을 비롯한 타 지역은 광역경제권을 구축해 지역의 경쟁력과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고 있는데 우리는 정치적 이해관계와 소지역주의에 함몰돼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며 “과거에 세 차례나 통합에 실패했음에도 여전히 일부가 반대를 위한 반대에 나서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운동본부는 “우리는 오는 27일 치러지는 주민투표에서 반드시 통합이 결정돼 주민화합으로 지역발전을 새롭게 이뤄 나가야 한다는 염원과 순수한 열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주민이 주도하는 축제속의 통합을 기필코 성공시키기 위해 통합에 찬성하는 지역주민들이 통합을 이루는 거대한 물결이 돼 주민투표에 참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발대식에 이어 오는 11일 청원군 내수읍에서 사무실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운동본부는 주요사업으로 △투표참여를 비롯한 주민참여운동 △정부차원의 전폭적 지원요구, 통합시의 비전과 발전전략 홍보 등 정책연구활동 △부정선거감시운동 △대군민 홍보활동 △회원조직에 대한 지원과 협력 등에 나선다. 재정은 정부자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은 거부하고 회비와 후원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통합 반대 단체인 ‘청원지킴이’가 청원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관권선거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자치단체장이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공무원을 동원해 사전 주민투표운동을 한것은 명백히 불법행위”라며 “청원군수가 불법선거운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고발조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