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마구잡이' 출마 "선거가 출세의 수단 전락" 비난 목소리

6·5 재보선을 앞두고 양지를 좇는 후보들의 잦은 당적변경과 국회의원, 단체장 선거 등을 넘나들며 이뤄지는 마구잡이식 출마로 후보에 대한 자질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후보들의 '권력을 향한 줄타기'는 지난 17대 총선에 이어 재보선에서도 극심한 양상이어서 유권자의 정치 냉소주의를 우려케 하고 있다. 이 같은 행태는 '피선거권에 대한 침해'라는 반론에도 불구하고 유권자와 약속을 번복하고 선거가 출세지향주의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비난도 고조되고 있다.

측근들의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사태를 빚으며 지난 1월경 17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송석찬 의원은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해 달라는 주민들의 권유를 뿌리칠 수 없었다"며 유성구청장 출마를 위한 경선에 나서고 있다. 송 의원은 민선 1·2기 유성구청장에 당선된 후 임기 중 16대 총선 출마를 위해 중도 하차했던 장본인이어서 구청장 재출마의 명분이 미약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6대 총선 출마에 이어 17대 총선 전 열린우리당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던 김창수씨도 대덕구청장 선거로 방향을 선회해 지방선거와 총선을 넘나들고 있다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김씨는 이 같은 시선에 대해 "대통령 후보였던 사람이 국회의원 선거에 나오지 말라는 법이 있느냐"며 불쾌해 하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유성 2선거구 대전시의회 의원에 출마했다 낙선한 이상태씨는 자민련으로 유성구청장 출마를 준비하다 다시 한나라당에 광역의원 보궐선거 후보 신청을 했다.

이씨는 "구청장 후보가 난립해 방향을 전환했다"며 "시의원으로 조금 더 경력을 쌓은 후 단체장 선거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와 관련 "자치행정 및 의정의 기능을 약화시키게 되고, 결국 주민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며 "이념이나 철학도 없이 이 당, 저 당 옮겨다니는 사람들이 주민과의 약속을 어떻게 지킬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나인문·유성열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