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 공식 선언, 朴비대위장 불출마 요청 … 여권 내 논란 예상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8일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킹메이커 역할을 하는 것이 가장 정치적으로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서울대 SK 경영관에서 18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이처럼 박 비대위원장의 불출마를 제기하고 나서 여권 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임 전 실장은 특히 “박근혜 전 새누리당 대표가 정권을 잡으면 그들(야권)은 공화당 정권이라고 낙인찍고, 유신체제를 떠올리며 몸서리칠 것이고,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대통령이 되면 노무현 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악몽을 생각하고 잃어버린 10년 시즌2를 외칠 것”이라고 여야의 유력한 대권 주자를 싸잡아 비난했다.

임 전 실장은 이어 박 비대위원장을 향해 “줄세우기와 세력 간 다툼으로 얼룩진 틀을 깨는데 디딤돌 역할을 해달라”고 박 비대위원장의 대선 출마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임 전 실장은 또 “지난 40년간 한국 정치는 박정희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영남·보수의 축과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호남·진보세력 간 싸움의 연속이었다”며 “40년간 지속된 구태의연한 정치 틀을 깨지 않으면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서울대 안철수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도 “당과 집단에 대한 선입견에 얽매이지 말고 우리 시대에 해야 할 일을 이루기 위해 목소리를 내달라”며 “어느 정당이나 세력에게 얽매이지 말고 국민에게 줄을 서달라”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자신이 친이(친이명박)이라는 시선에 대해 “자신은 정치적으로 어느 계파에 속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며 “개인적인 신상 문제를 대통령과 상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완전국민참여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등 새누리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룰과 관련 임 전 실장은 “대선은 국민이 국정운영 책임을 맡기고 싶은 후보를 선택하는 과정”이라며 “그런 목적에 대해 공감한다면 룰은 변경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임 전 실장은 비박(비박근혜)계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다른 출마하는 분들과의 연대 문제는 또 하나의 구태의연함”이라며 “당당하게 평가받겠다”고 말했다.
?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