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과 달리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 모두 증가해

? ?
?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건강한 학교환경 만들기 일환으로 2011년 6월부터 7월까지 수도권 초·중학생 1084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및 신체활동 습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비만율은 13.6%, 중학생 비만율은 14.1%로 2008년 이후 증가추세에 있다.

소아 비만의 60%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성인의 비만은 지방 세포의 수적 증가 없이 지방세포의 크기만이 증가하는 것이나 소아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 모두 증가해, 조절을 조금만 게을리 해도 다시 지방세포의 크기가 증가할 뿐 아니라 세포 수까지 늘어날 수 있으므로 비만의 재발 가능성도 매우 크다.

특히 성인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보다도 소아기에 비만이 시작된 사람은 비만의 정도가 심하고 비만의 합병증도 더 중하다. 또한 관상동맥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의 동맥경화증에 의한 질병,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의 성인병의 발생이 이른 나이에서 증가된다는 면에서 심각성이 더 크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신명석 교수는“소아 비만은 건강면에서도 큰 문제가 되지만, 비만으로 인해 어린이가 자신감이 없어지고 소극적이며 친구들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기가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우희철 기자 photo29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