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재보선 이것이 포인트

6·5 재보궐선거가 대전 6곳, 충남 7곳을 비롯해 전국 115개 선거구에서 실시된다. 대전지역의 경우 동구·유성구·대덕구 등 기초단체장 3곳, 대전시의회 유성2선거구 광역의원 1곳, 기초의회 의원 선거 2곳 등 모두 6곳이며 충남은 당진군 기초단체장 선거를 비롯 충남도의회 천안2선거구 광역의원 선거 1곳, 기초의원 선거 5곳 등 모두 7곳에서 치러진다

이번 재보선은 사상 처음으로 토요일에 선거가 치러지고, 투표시간도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종전보다 2시간이 연장됐다.

4·15 총선에서 '여대야소(與大野小)'로 재편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재보선을 점검함으로써 유권자의 관심을 고양하고 풀뿌리 민주의의 정착을 유도한다.? /편집자

글 싣는 순서
? 1. 총괄
? 2. 돈 안쓰는 선거
? 3. 바람이냐, 인물이냐
? 4. 낮은 투표율
? 5. 총선 후 민심 가늠자
? 6. 풀뿌리 민주주의

6·5 재보궐 선거는 역대 재보선 사상 가장 많은 선거구에서 실시돼 '미니 총선'으로 불리며 또 다른 민의의 가늠자로 간주되고 있다.

여대야소 재편 후 첫 선거라는 점에서 열린우리당이 승기를 계속 이어가느냐, 원내 1당 자리를 빼앗긴 한나라당, 17대 총선 후 절치부심하고 있는 자민련이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노동당이 충청권에서 기초단체장 후보를 내세워 주목되고 있다.

6·5 재보선은 특히 탄핵정국이 마무리되는 직후에 치러져 지난 총선 때 일었던 '바람'에 의한 표 쏠림이 재연될지 여부도 관심사다.

더구나 열린우리당이 지난 총선에서 대전 6개 선거구를 싹쓸이하는 등 대전·충남을 사실상 석권했다는 점에서 '견제 심리'가 작용할 가능성도 지켜볼 대목이다.

그러나 이번 재보선은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인 지방자치 일꾼을 뽑아야 한다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대통령·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중앙 정치무대에서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라는 점에서 정당보다는 인물을 보고 투표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이에 따라 각 당이 이번 선거를 총선의 연장전이나 설욕전처럼 준비하고 있는 여러 전략들이 얼마나 주효할지는 미지수이다.

재보선의 변수도 만만찮다. 재보선이 총선 직후 치러져 민의가 정치적으로 흐를 소지도 있는 반면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라는 기본에 충실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번 재보선은 투표일이 토요일로 잡혀 있어 투표율이 30% 안팎의 저조한 수준에 머물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럴 경우 정책·행정 등의 능력검증보다는 조직력과 인지도 우위의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욱이 이번 재보선은 지난 4·15 총선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경선에서 낙마한 인사들이 '리턴매치 형식'을 빌려 재등장해 이들에 대한 유권자의 표심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도 관심거리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관련 법을 개정해 임기 중 다른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중도사퇴하면 또다시 '컴백'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거나 보궐선거 비용의 일부를 원인 행위자에게 부담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민 유모(39·대전 서구 둔산2동)씨는 "이번 재보선은 진정한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라며 "각 정당은 행정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후보를 공천하고,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