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 릴레이 인터뷰] 대전 대덕구 박성효
대덕구 발전 동서번영로 개설 시급 … “시당위원장 선출시 직무에 충실”

대전시장을 지낸 행정가에서 초선 국회의원으로 변신한 새누리당 박성효 당선자(대전 대덕구)는 소외된 대덕구민의 숨통을 “뻥 뚫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선임에도 중견 정치인의 무게가 느껴질 만큼 대전의 현황을 꿰뚫고 있는 박 당선자를 만나 출마 결심부터 앞으로 대전 발전과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

▲ 사진 충청투데이 DB

-당선 소감은.

“지역민에게 고맙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 대덕구는 소외감이나 낙후에 대한 인식이 넓게 퍼져있다. 이 가운데 소외감, 자존심, 개발에 대한 기대 욕구는 무척 크다고 볼 수 있다. 지역민의 기대가 큰 만큼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다. 정치는 혼자 하는 일이 아니다. 연관된 기관이나 단체, 부처와 협력관계를 돈독하게 유지할 생각이다.”

-국회에서 계획은.

“지역민의 기대효과가 동시에 분출되다 보니 우선순위를 정해 크고 급한 것부터 해결해 나갈 생각이다. 개발과 관련해 대전시와 대덕구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 협력관계가 유지되기를 기대한다. 그동안 쌓은 인맥과 선후배를 통해 대덕구 발전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가장 최우선시해야 할 공약과 관심사는.

“대덕구의 가장 큰 현안은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남북과 동서를 잇는 교통망이 매우 미흡하다. 대전뿐만 아니라 충남과 충북을 연계할 수 있는 철도 사업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지역민의 피해 의식은 다소 해소될 것이며, 개발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이와 함께 대덕구 발전을 위해 ‘동서 번영로’가 반드시 필요하다. 대덕구는 섬처럼 닫혀 있다. 낙후지역 개발촉진을 위해 서구 평송수련원에서 대덕구 송촌까지 연결되는 도로가 생겨야 한다.”

-대전·충남 19대 총선에 대한 총평은.

“대전 시민이 10년간 외면했던 새누리당을 3명씩이나 당선시켜 주셨다. 책임감이 어느 때보다 무겁게 느껴진다. 반면 지역민들이 과거의 경험을 통해 지역당에 대한 기대치를 낮아졌다. 지역당이 없어도 새누리당이 지역민의 이익을 대변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정당으로 태어나야 한다. 의정 활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이제 대선 정국이 돌입했다. 전망과 역할은.

“새누리당이 정권을 창출하는데 온 힘을 기울일 것이다. 야권이 연대를 통해 대응하고 있지만, 옳은 일인지 묻고 싶다. 상당 부분 서로 의견이 맞지 않음에도 오로지 당선을 위해 힘을 합치고 있다. 대한민국은 동업이 잘 안 되는 나라지만 결정적인 시기에는 힘을 모은다. 단기적으로 선거 연대라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국민도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친박, 비박 얘기가 나오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생각한다. 대권에 관심 있는 사람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그저 이름을 친박과 비박이라고 나누는 것에 불과하다. 그렇게 따지면 야당도 친노무현계, 비노무현계 등 엄청나게 많지 않은가.”

-새누리당이 전당대회 등을 앞당겨서 준비하고 있다.

“그렇다. 대선정국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최대한 서둘러 전당대회를 치르자는 취지이다. 대전도 마찬가지로 시당위원장, 당협위원장 등 선출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먼저 강창희 당선자의 입지 문제가 선행되어 정해져야 한다. 또한 낙선한 후보가 있는 3개 지역구도 끌고 가야 한다. 의견을 모아 결정할 사항인 만큼 최대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시당위원장을 맡을 것이란 말도 나오고 있다.

“대전에서 당선자가 3명이다. 기존 시당위원장을 맡았던 강창희 당선자는 큰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장우 당선자와 제가 남게 되는데, 주변에서 많은 얘기를 하고 계신다. 예견된 일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모두의 의견이 종합돼야 할 일이다. 피하진 않을 것이다. 장수가 임무를 맡으면 해야 한다. 역할과 책임을 주면 책임감과 사명감을 두고 할 것이다.”

-정부가 구청장을 관선으로 전환하고 구의원 폐기안을 내놨다.

“그동안 행정을 계속했다. 항상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공감했다. 하지만 광역시와 도는 다르다. 대전만 보더라도 광역시는 단일 생활권이다. 모든 업무를 시에서 충당한다. 반면 충남도는 어떠한가. 일선 시·군에서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광역시는 구청장직을 관선으로 전환하고 구의원을 폐기, 시의원을 늘리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 이를 추진하기에 앞서 어떠한 것이 주민의 행복감을 주느냐가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이다. 최종 판단은 주민투표를 할 필요성이 있다.”

-끝으로 세종시와 대전시의 연계 발전 가능성은.

“세종시가 원안과 수정안을 놓고 공방을 벌일 때 저는 원안 플러스 알파를 주장했다. 세종시를 통해 지방 시대를 제대로 이뤄나가야 한다. 국회를 세종시를 옮기면 모든 인프라 구축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국회가 세종시로 와야 중부권 발전은 물론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바뀔 것이다.”

정리=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