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기각땐 나쁜영향 없을것 한나라, 책임론 제기

'6·5 재보선'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예정되면서 '탄핵심판 후폭풍'이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4·15 총선'을 통해 탄핵 후폭풍을 적나라하게 경험했던 정치권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대한 선고는 물론 탄핵심판 내용에도 촉각을 세우며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탄핵을 주도했던 한나라당은 내부적으로 "기각이 된다면 (국민에게) 백배사죄해야 한다"는 입장이 공식 제기되는 등 재보선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열린우리당=총선에서 '탄핵 후폭풍'을 타며 국회 과반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탄핵안이 기각되면 재보선에도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탄핵안 처리와 재보선 기간까지 20여일간의 공백이 있는 만큼 탄핵국면이 해소되면 17일까지 재보선 공천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정동영 의장은 10일 상임중앙위원회에서 "경제와 탄핵심판은 불가분의 관계다. 지난 두 달 동안의 불안정한 상황이 해소된다면 모두가 정상의 위치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해 탄핵 이후 국면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한나라당=기각될 경우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소장파인 원희룡 상임운영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탄핵안이 인용된다면 (대통령직 상실) 문제는 다르겠지만 기각이나 또는 각하가 된다면 당차원에서는 백배사죄를 해야 할 것"이라며 사과론을 제시하고 "당내에서 극한 여론과 이견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억압적으로 강행했던 부분에 대해 정치적인 책임이 분명히 따라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책임론까지 제기했다.

원 상임위원을 비롯한 소장파들이 재보선을 앞두고 책임론까지 거론하고 나선 것은 '탄핵심판 결과 후폭풍'을 겨냥한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 지도부는 '탄핵심판 결정은 헌재에 맡겨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해 헌재 결정 이후 당내 갈등의 불씨가 상존할 전망이다.

◆민노·민주·자민련=민주노동당은 국회의 탄핵안이 정략적인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헌재가 기각 판결을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민주당은 헌재 결정이 어떻게 나오든 승복하는 분위기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탄핵안을 주도한 민주당은 총선에서 탄핵 후폭풍으로 군소 정당으로 전락한 점과 전남지사 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조속한 국정 안정'을 앞세우는 등 탄핵심판 후폭풍을 경계하고 있다.

탄핵안에 동참했던 자민련은 최근 당 안팎의 사정으로 특별한 입장을 보이지는 않고 있지만 탄핵심판은 '전적으로 헌재 몫'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