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인 입학 허용시 공교육 강화 역행"

대덕밸리 내 외국인학교 건립이 교육개방의 부작용을 걱정하는 교육계의 저항과 맞물려 걸음마 단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10일 대전시 및 대덕테크노밸리에 따르면 대덕테크노밸리 내 1만여평 부지에 외국인학교를 건립키로 하고 올해부터 2006년까지 46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외국인학교 건립을 추진키로 했으나, 시 교육청이 공교육 강화정책 역행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교육청에 따르면 대덕 R&D특구 지정 후 외국인학교 설립은 외국인의 자녀교육을 돕기 위한 조치지만 내국인에게도 외국 거주기간에 관계없이 외국인학교에 입학을 전면 허용함으로써 오히려 내국인 경쟁을 초래할 여지가 크다.

이에 따라 대전시 및 대덕테크노밸리측은 2006년 개교 후 초·중·고교 42학급에 840명을 수용한다는 당초 계획에서, 빠르면 2007년 가을경 외국인학교를 설립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대덕테크노밸리 관계자는 "시 교육청이 경제특구 등의 예를 들며 내국인 입학이 허용되는 외국인학교는 귀족학교로 전락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외국인학교 건립에 대한 정부의 관심도 부족한 형편이어서 당초 계획보다 건립 시기가 1∼2년 늦어지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덕연구단지 한 출연연 관계자는 "한국인들이 해외에서 근무할 때 자녀교육을 감안하듯 외국인들도 다른 나라에서 근무할 때 가장 먼저 살펴보는 게 자녀교육 여건"이라며 "대전의 경우 현재 외국인학교가 단 1곳밖에 없어 선택의 폭이 좁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무엇보다도 생활하기 편리해야 외국 기업이나 연구원이 대전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며 "대전시가 외국인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 국제도시로 발돋움하려면 외국인에 대한 교육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우려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