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도소매업등 불황탓 도산 잇따라

은행들이 지속적인 내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숙박업과 도소매업종에 대한 대출을 자제하거나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해당 업체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10일 금융계에 따르면 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내수 업체들이 경영난 등으로 잇달아 문을 닫으면서 은행들이 위험관리 차원에서 이들 업종에 대한 대출을 줄여 나가고 있다.

기업은행은 올해부터 숙박업과 도소매업 등을 '위험상위업종'으로 분류해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최근 이들 업종의 연체율이 급증하고 있어 대출 심사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것.

특히 자동차 판매와 가전제품 판매처럼 내수에 민감한 업종에 대해서는 담보비율을 낮추거나 상환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규 대출을 가급적 자제하고 있다.

국민은행도 숙박업과 운수업 등에 대해서는 내부 지침을 통해 신규 대출을 자제토록 하고 있으며, 대출기한 연장심사에도 까다로운 기준을 마련해 놓았다.

또 대출금액도 대폭 낮추는 등 내수가 살아나지 않아 애로를 겪고 있는 해당 업종에 대한 돈줄을 바짝 조이고 있다.

우리은행도 경기상황에 따라 업종별 대출 한도를 정해 대출에 따른 위험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경기 회복이 더딘 만큼 경기에 민감한 내수 업종에 대해서는 일반 여신과는 달리 차별화된 기준으로 부실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고 있는 것.

금융계 관계자는 "대전처럼 소비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내수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업종이 피부로 느끼는 불황은 심각하다"며 "이에 따라 각 은행에서 담보비율이나 대출금액을 달리 적용해 부실 발생 여부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