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상당 정우택 당선자 ‘네거티브’ 맞서 승리
불법전단지·거듭된 의혹제기에 유권자 ‘식상’
박풍·현역 물갈이론, 정권심판 공약 눌러

새누리당 정우택 전 충북도지사와 민주통합당 홍재형 국회부의장간의 맞대결로 4·11총선 충북 최대 관심지역으로 꼽혔던 청주상당 선거구의 금배지는 정 전 지사의 몫이 됐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의 발표한 후보별 득표율은 정우택 국회의원 당선자가 53.8%(5만 5141표)로 43.4%(4만 4424표)를 얻은 홍 후보를 10.4%p차로 비교적 손쉽게 눌렀다. 선거기간 언론사별 여론조사에서도 정 당선자가 4~12%의 격차로 꾸준히 우위를 지켜왔다.

거물급 인사들의 ‘빅매치’다 보니 선거 초반까지만 해도 청주발전을 위한 후보간 공약·정책대결이 승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예비후보등록과 함께 후보간 신경전이 날카로워지더니, 급기야 각종 흑색선전과 후보간 비방 등 그야말로 혼탁양상으로 치닫게 됐다. 양측진영의 공방전은 시민단체와 홍 후보의 파상공세에, 정 후보가 방어태세에 나서는 형국이었다.

양 후보간 치열한 다툼 가운데 관심이 집중된 것은 출처불명의 인터넷 블로그에 제기된 정 후보의 성추문의혹이 꼽힌다. 지난달 15일 인터넷 Y포털사이트 블로그에 정 당선자의 ‘제주도 성상납 및 K일식 여사장과의 불륜, 불법정치자금살포’에 대한 실체없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가는 물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다.

정 당선자 측은 즉각 ‘악의적 흑색선전’이라는 단호한 입장을 밝히며, 경찰에 수사의뢰와 함께 선제적 대응차원에서 의심가는 인물 3명을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발했다. 홍 후보 캠프와 민주당 충북도당,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의 협공이 이어졌고, 선거를 이틀 앞두고는 골수 진보성향의 충북총선유권자네트워크까지 ‘지원사격’을 가했다. 지역 주간지의 보도내용과 정 후보의 과거 측근인사의 발언을 근거로 모든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정 당선자는 허위내용을 사실인양 보도했다며 지역 주간지에 대해 민·형사적 소송까지 제기하는 등 강력대응에 나섰지만, 급기야 불법전단까지 무차별적으로 살포되면서 막판 ‘코너’에 몰렸다.

정 당선자는 상대 후보 진영에서 제기하는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적 해명과 법적대응 등 ‘정공법’을 택하면서도 초지일관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을 수 있는 ‘공약선거’에 초점을 뒀다.

특히 출처불명의 인터넷 블로그에 실린 의혹들이 거듭 제기되고 정 당선자 측근의 ‘양심고백’ 또한 제기된 의혹을 ‘재탕’하는 수준이다 보니, 되레 유권자의 식상함을 불러오기 충분했다는 게 중론이다. 이 문제로 인한 상황을 종합해볼 때, 홍 후보 측의 네거티브에 정 당선자 측은 ‘인물론’을 강조하며 포지티브 전략을 구사했고, 결국 승패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승패요인 중 또 다른 하나는 정 당선자의 ‘현역의원 무능심판론’과 홍 후보의 ‘MB정권 심판론’이다. 정 당선자는 홍 후보의 ‘장기집권’ 12년동안 청주상당구가 퇴보해왔다는 점과 지키지 못한 북부터미널 신설 공약을 꼬집으며 ‘현역 물갈이’라는 유권자들의 변화욕구에 불을 지폈다.

홍 후보는 이명박 정권의 서민경제 파탄과 민간인불법사찰 등을 비난하며 ‘정권교체’라는 거시적 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정권심판’은 지난 2010년 6·2지방선거와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와 달리 이번 총선에서는 ‘현역심판’에 밀렸다. 청주상당 선거구를 두차례 찾아 홀로 지원유세를 벌인 새누리당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의 ‘박풍(朴風)효과’도 컸다는 관측도 우세하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네거티브냐 포지티브냐’, ‘정권심판이냐 현역심판이냐’의 문제가 청주상당 선거구의 최대 승패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며 “정 당선자의 각종 의혹이 사실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없는 흑색선전에 가까웠다 보니, 공명선거를 원하는 유권자들 입장에선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네거티브’에 환멸을 느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