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68% … 물가안정 가장 중요해

고유가를 비롯해 생풀품값 및 공공요금 인상 등 고공행진하는 물가로 충청권 표심이 경제공약으로 쏠리고 있다. 충청권 유권자 68%가 경제분야와 관련된 공약이 투표에 민감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모으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소가 9일 충청권 유권자 101명을 포함한 전국 유권자 1007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해 '4·11총선과 경제공약에 대한 대국민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충청권 유권자 68%, 전국 유권자 69.8%가 경제공약을 앞세운 후보자에게 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유권자들이 꼽은 경제 공약 중 가장 큰 이슈는 물가안정 37.2%, 그 뒤를 이어 일자리 창출 20.6%, 경제 성장 14.7%의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각 정당들의 공약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복지공약이나 경제 민주화는 각각 15.4%와 6.1%에 머물러 상대적으로 유권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에 관계없이 물가안정이 유권자들의 선거 공약 중 최대 이슈로 나타났으며, 20대 25%와 50대 27%는 일자리 창출, 그리고 30대 24.6%가 복지 분야에 관심이 높았다. 일자리 창출이 물가안정 다음으로 이슈가 된 원인으로는 고졸·대졸 청년들이 20대에, 퇴직자 비중이 50대에 몰려 있는 이유로 풀이됐다.

그러나 부동산 정책에 관련된 공약에는 전체 6%만이 관심을 나타내, 유권자들로부터 철저히 외면을 받았다. 복지공약에 대해서는 전체 91%가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지만, 유독 충청권 유권자 12.9%가 지켜질 것이라고 답해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복지공약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다.

또 전체 유권자 18.9%에 비해 충청권 유권자 21%가 정치·외교 공약이 중요하다고 밝혀 특유의 지역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최성근 현대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많은 유권자들이 복지나 경제민주화 보다는 물가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더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공약 정책 마련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고물가로 인한 서민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정 기자 nissi@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