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세종시 출범, 지역·국가균형발전 기대
친환경 농축수산업육성·유통구조혁신 등 주력
정부-지자체 간 소통 통해 민주주의 정립 확산

2012년은 충남도에 큰 변화가 예고된 해다. 80년간의 대전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내포시대를 여는 마지막 준비의 해인 동시에 당진시 탄생과 세종시도 출범하는 등 지역적·국가적 균형발전의 원년으로 기대되고 있다.

 반면 글로벌 금융위기를 비롯해 한·미 FTA,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미래 성장동력 확보의 한계, 지역·주민·세대 간 양극화로 대립과 갈등 심화 등 위기 요소도 상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는 대화와 소통, 공정과 투명, 참여와 창의, 견제와 균형을 토대로 위기 요인을 극복하고 도민화합과 지역안정을 꾀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하고 나섰다.

 특히, 2012년을 도정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전국에서 가장 좋은 지방정부를 만들 것이란 야심 찬 포부를 밝히며 3농혁신과 행정혁신, 자치분권을 중점과제로 내세웠다.

 충청투데이는 안희정 충남지사로부터 새해 충남의 변화상과 희망, 그리고 도정과제에 대해 들어봤다. 대담=이의형 편집국 부국장 겸 정치부장
?

? ?
?
 민선 5기 출범이 3년 차에 접어든다. 도지사 ‘직’의 의미는 무엇인가.

 “무엇보다 따뜻함이 있어야 하는 자리다. 도민들은 따뜻한 이해와 공감을 원하는 것을 느낀다. 이 세상 모든 문제는 스스로 일어나고 스스로 눕는 풀처럼 풀린다. 누가 강제하는 게 아니다. 그렇다면 도지사 역할은 도민에게 따뜻한 사람이 돼야 한다는 느낌이다. 반면 갈등의 한복판에 서 있는 느낌도 있다. 이런 점에서 갈등을 대변하는 자리다. 갈등은 대부분 먹고사는 현실에서 만들어진다. 예전에는 이 속에서 어떻게 갈등을 풀어 갈 것인지, 정답을 찾았던 것 같다. 그러나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는 나쁜 사람이 되기 마련이다. 이제는 갈등에 상충하는 것을 경청하는 도리밖에 없다. 경청을 통해 합법적·정치적 책임성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려고 신중해 접근하고 있다.”

 새해 도정 운영방향과 중점과제는.

 “올해는 국가나 지방 모두 많은 변화가 예고된다. 국가적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지도자를 선출하기 위한 총선과 대선이 실시되며, 지역적으로 당진시와 세종시가 새롭게 마련된다. 지역 및 국가의 균형발전을 촉진해나갈 매우 소중한 시기다. 반면 세계금융 위기와 지역 간 격차,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에 따른 동북아 정세 불안 등 주변 상황이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우선 2012년을 도정 혁신의 원년으로 삼아 각 분야에 걸쳐 혁신의 마인드를 불어넣고, 이를 바탕으로 전국에서 가장 좋은 지방정부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이를 위해 중점과제로 3농혁신, 행정혁신, 자치분권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정 최대 과제로 3농혁신을 제시했다.

 “농어업인 농어촌이 잘 살자는 것이 3농혁신이다. 잘살기 위해는 국민들과 합의해 국가적인 농업보조정책에 대한 총 정리가 필요하다. 농민은 마음 놓고 생산을 해야 한다. 판매는 각 농협과 정부조직, 도시의 소비자들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 이러한 기본구조를 잡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것을 전제로 친환경 농수축산물 품질혁신 작업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친환경 육성을 목표로 친환경 농축수산업육성을 위한 각종 지원 사업을 첫 번째 방향으로 삼고 있다. 두 번째는 이렇게 생산된 농축수산물들이 지역에서 순환될 수 있도록 순환식품 체계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멀리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까지 가고 많은 유통과정을 거치는 게 아니라 충남에서 생산한 걸 충남에서 소비하는 유통구조의 혁신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작업은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은 한 두 개의 대표적 사업으로 표현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굳이 표현하자면, 농어업 농어촌이 좀 더 잘살기 위한 작업으로 품질혁신, 유통혁신 그리고 도시의 소비자들과 연결하는 새로운 소비혁신이라 말할 수 있다.”

 농정혁신 계획이 너무 광범위해 예산마련 등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

 “2012년 예산확보 상황을 말씀드리면 국비는 필요예산 5106억 원 중 96.7%인 4937억 원을 확보했다. 도비는 재정여건상 전체 1427억 원 중 80.8%인 1154억 원이 확보됐다. 도비 미확보사업 및 부족분은 사업순기, 정책적 수혜도 등을 감안해 추경에 확보하거나 또는 사업계획을 변경해 사업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민선 5기 이후에도 농정혁신이 지속될 것으로 보나.

 “당사자인 도민들의 적극적 참여가 성공의 관건이다. 도지사로서 임기 내 성과를 내려는 욕심을 버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만, 농업과 농촌에 산다는 것이 인생실패로, 실패와 좌절의 상징으로 되면 안 된다. 김영삼 대통령 이후 노무현 대통령이 한미 FTA에 이르기까지 15년간 농업에 119조 원이 투자됐지만 좋아졌다고 하는 분이 없다. 3농혁신을 내걸은 이유는 우리가 농업도(道) 이기도 하고 농업 없이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농어업·농어촌이 잘 살 수 있도록 전 도민의 관심과 참여의지가 중요하다.”

 3농혁신에 있어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사업은.

 “지난 8월 30일 3농혁신 기본계획이 확정된 이후 347개의 세부 실천과제를 추진했으나 행정력 분산이 크다. 이에 핵심적인 5대 대표사업을 발굴·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대표(선도)사업은 친환경농업 지역순환 식품체계 구축(로컬푸드, 지역리더 육성 포함)를 비롯해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도농상생 마을만들기, 지역리더 육성 포함), 클린 축산농장조성 및 자원순환형축산업 구축, 지역명품 수산물 특화 육성, 산채재배를 통한 희망산촌만들기와 귀농지원 등이다.”

? ?
?
 자치분권도 주요 과제로 내세웠다. 분권에 대한 견해는.

 “자치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정책개발능력 제고와 함께 중앙과 도, 도와 시·군 간 역할이 재정립돼야 한다. 정부는 국가 권한의 지방이양을 촉진하고 지방정부가 정부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정부와 지방 간 정책 소통 방안을 확보해야 한다. 도와 시·군은 자치사무를 보다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또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읍·면·동 근린생활 단위에서 주민들 스스로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생활자치 실현도 중요하다.”

 행정혁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무원들이 바뀐 시대적 상황에서 정부의 역할 변화에 따라 스스로 자기 혁신 운동을 하는 게 행정혁신이다. 그동안은 관존민비 시대였지만, 이제는 시민들의 의식이 다들 높아져 상황이 변했다. 다양한 권한과 이익단체가 충돌하는 현실에서 공무원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이제는 민·관협치로 나가야 한다. 이를 행정혁신의 기본 방향으로 잡고 임기 동안에 추진을 할 것이다.”

 행정혁신의 핵심은 갈등관리라고 강조 했다.

 “갈등관리는 숙명이다. 전통적 방식은 권위와 주먹이었다. 그러나 이는 국민 동의를 얻어내기도, 해결하기도 어려운 방법이다. 절차와 과정을 만들어 결과에 대한 승복을 얻어내야 한다. 과정을 투명하게 운영해 결과에 모두 승복 해야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그 과정을 번복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면 우리가 한 마을 사람으로 살 수 없다. 이 점에서 대화 타협을 통한 시민의식 발현과 성숙한 민주주의 문화 정립이 요구된다.”

 올해는 정치의 해다. 민주통합당은 오는 15일 치러지는 전당대회 당권 도전 후보로 9명을 선정했다. 이에 대한 평가는.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잇기 위한 사람이 모두 결합했다는 데 큰 보람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김대중과 노무현의 역사를 잇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2008년 최고위원 선거에 나갔었다. 민주통합당에 여러 인사들이 모였다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오는 15일 열리는 전당대회에 참석할 것이다. 시민사회까지 포괄할 수 있는 지도부가 구성되도록 안배할 것이다.”

 세종시가 독립선거구가 되면 어떤 자격을 가진 분이 출마해야 한다고 보나.

 “세종시는 지난 노무현 정부의 가장 큰 성과물 중 하나다. 이런 점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이 일을 추진했던 분이 세종시민에게 많은 지지를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세종시 출범과 역사에 기여하고 노력한 분들이 사랑받을 것이다.”

 대전·충남 16개 선거구다. 총선에 대한 기대와 전망은.

 “안철수 현상으로 표현되는 것은 변화에 대한 국민의 바람이다. 지역주의 정치와 권위적 불통 정치는 극복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은 불통에 있다. 여론의 흐름에 대해 반응이 필요하다. 불통과 지역갈등의 정치를 깨고 새로운 정치를 할 사람이 도전하면 정당과 소속에 관계없이 지지받을 것으로 본다. 영남이든지 호남이든지, 충남이든지 간에 기존 정치판을 극복하는 후보가 도전하면 기회가 올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민에게 한 마디

 “도민 여러분이 도지사로 일을 시켜 주셔서 지난 1년 6개월 동안 일을 해 왔다. 도민 여러분들 보시기엔 어떤지 궁금하다. 도지사가 바뀌더라도 충남도정은 안정적으로 잘 계승 돼 이어진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런 마음으로 그동안 전임 지사님들이 해 왔던 성과들을 잘 추슬러서 민선5기 안희정 호의 밑거름으로 삼았다. 앞으로는 전국 16개 시·도 230여개 시·군 중에서 가장 좋은 지방자치를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올 한해도 많은 성원과 응원을 기대한다.”

정리=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