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지역 경제계 경영화두]
이인구 계룡건설명예회장 “위기극복 기적 창조”
정성욱 금성백조회장 “선의경쟁 통해 발전”
이영섭 진합회장 “내실과 내공 키워야”
김광철 대전교통대표 “경영안정·회사발

임진년 새해를 맞아 지역 주요 기업 수장들은 ‘위기극복’과 ‘도약’을 올해 경영의 화두로 천명했다.

지역 기업 수장들은 올해 한국경제가 대내외 악재의 영향을 받아 지난해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새해 첫 업무를 시작하면서 ‘위기’를 넘어 ‘도약’할 것을 직원들에게 주문했다.

계룡건설 이인구 명예회장은 2일 오전 대전시 서구 갈마동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임진년 새해는 국내외 정치·경제 불안으로 인해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명예회장은 “계룡건설은 국제 오일쇼크와 IMF금융위기, 건설경기 퇴보 등 혹독한 시련에도 불구하고 위기를 극복하며 기적을 창조해왔다”면서 “어려웠던 시기를 발전과 성장으로 승화시킨 불굴의 전통을 저력으로 계룡의 기개와 기상을 높여 하늘높이 날아오르는 성장을 이룩하자”고 말했다.

금성백조주택 정성욱 회장은 같은 날 열린 시무식에서 “지난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성실과 신뢰, 정도경영으로 도안신도시 성공분양과 복합터미널 준공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에도 전임직원이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개인과 회사의 발전을 이뤄내는 도약의 한 해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자동차용 단조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진합 이영섭 회장은 “자동차 경기는 올해도 대체적으로 다른 분야에 비해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불확실성의 요소가 많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서도 지속성장 이루기 위해서는 내실과 내공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한 뒤 “엄격한 품질관리와 물류안정 등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시켜 어떤 어려움이 와도 대처해 나갈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대전교통㈜ 김광철 대표는 시무식에서 “지난 한 해는 시내버스업계를 비롯해 중소기업들에게 더 없이 힘든 한 해 였지만 연비개선 등 전직원들의 노력으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경영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직원들의 서비스 평가를 강화하고 무사고 포상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경영안정과 회사발전을 동시에 이뤄내자”고 주문했다.

지난해 코스닥 상장기업에 이름을 올린 ㈜골프존 김영찬 대표는 “지난 10년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단순 제조기업을 넘어 브랜드 파워를 앞세운 문화기업으로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며 “올해는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며 골프종합문화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사업들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