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돈 ‘실세 용퇴론’ 파장, 김종인 비리경력 ‘표면화’, 친이계 강력반발 사퇴촉구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

한나라당이 당 쇄신을 위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쇄신 작업도 하기 전에 당내 갈등의 진원지로 전락하고 있다.

이상돈 비대위원의 ‘이명박 정부 실세 용퇴론’으로 촉발된 갈등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것.

특히 김종인, 이상돈 비대위원의 사퇴를 주장하는 친이(친이명박) 측의 반격이 거세지고 있고, 이들 비대위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등 진통이 심화되고 있다.

친이계인 장제원 의원은 2일 “김종인, 이상돈 위원이 사퇴하지 않으면 다른 비대위원의 비리를 추가 폭로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며 “비리 혐의로 징역형을 받은 분이 쇄신의 칼을 휘두르면 누가 그 결과에 승복하겠는가”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장 의원은 이 비대위원에 대해서도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정체성이 불분명한 사람”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처럼 친이계는 이들 두 비대위원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집단행동도 불사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친이 측 한 인사는 “문제가 많은 인사를 비대위원으로 임명한 것을 누가 납득을 하겠는가”라며 “진정한 쇄신을 하려면 이 같은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비대위를 인정할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홍준표 전 대표 역시 “김종인 전 수석은 친인척 비리가 지금 막 터지고 있는 상황이고, 이상돈 위원은 천안함 사태를 괴담수준으로 주장을 함으로써 정부 발표를 뒤집었다”며 “이런 두 분을 사퇴시키지 않고 나중에 어떤 의결을 하더라도 설득력이 없을 것이다.

특히 앞으로 공천을 앞뒀는데 비리 경력이 있는 사람이 공천심사를 한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라고 사퇴를 주장했다.

이 같은 사퇴 요구에 대해 김종인 비대위원은 1월 말까지 인적 쇄신이 안되면 사퇴한다는 으름장을 놓았다.

김 비대위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1월 말까지 인적 쇄신 문제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 빠른 시일 내에 이런 일을 하지 않으면 비대위를 무엇 때문에 만들었겠느냐”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은 또 자신과 이 비대위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정치 집단에서 일하다 보면 이런저런 소리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홍 전 대표가 “내가 예전에 수사했던 사람”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선 “소영웅주의적 사고에서 자꾸 그런 소리를 하는 것 같은데, 나는 그런 것을 신경 쓰는 성격의 사람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