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활동 중단해야 6자회담”
“올해 물가 3%대 잡을것”
“일자리에 10조이상 투입”

▲ 이명박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는 특별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신년 특별연설을 통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에 따른 한반도 정세 안정과 서민생활 안정 등을 올해 국정운영의 화두로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지금 우리에게 가장 긴요한 목표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라며 “북한이 진정성 있는 태도로 나온다면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함께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올해에는 북한 핵문제 해결에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며 “북한이 진행 중인 핵 관련 활동을 중단하는 대로 6자회담은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 통일은 누구보다도 한반도의 주인인 남·북한이 함께 해결할 과제”라며 “주변국들도 기꺼이 협력할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올해는 어떤 일이 있어도 물가를 3%대 초반에서 잡겠다”며 “성장도 중요하지만 물가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임대주택 공급을 늘려 전·월세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큰 기회로 좋은 일자리가 더 많이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 해 예산과 관련 이 대통령은 “정부는 금년 예산을 ‘일자리 예산’으로 짜고 10조 원이 넘는 돈을 일자리 확충에 투입할 것”이라며 “올해부터 당장 공공기관 신규채용 20%를 고교 졸업자로 뽑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연말 잇따라 터진 친·인척 및 측근 비리 사건에 대해 “지난 한해를 돌아보면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저 자신과 주변을 되돌아보고 잘못된 점은 바로 잡고 보다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사과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