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근무시간·공휴일·임금등 경영진·노조 갈등 골깊어
코레일, 민간운영시 운임 20% 인하 경쟁체제 도입 우려 술렁

대전역 인근 철도 ‘쌍둥이 빌딩’에 둥지를 틀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코레일 등 양대 철도 공공기관이 최근 내우외환(內憂外患)에 시달리고 있다.

공단은 지난 10월부터 불거진 경영진과 노조간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고 임금교섭 결렬로 이어지는 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고 코레일은 잠잠했던 민간경쟁체제 도입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며 직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공단의 경우 신임 이사장 취임 후 근무시간 준수 및 법정공휴일 보장 등을 놓고 갈등을 빚은데 이어 임금교섭이 결렬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노동조합이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90%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 94.7%의 압도적 찬성을 얻어내며 파업 일촉즉발 상황까지 치닫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공단 측은 경여위기 타개를 위해 조식슬림화를 포함한 쇄신을 시도했고 직원들의 불만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서에 합의를 하고도 근속승진제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협상 결렬에 대한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다.

코레일 역시 최근 KTX 일부 노선에 대한 민간경쟁제도 도입에 대한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조직전체가 술렁이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한국교통연구원이 고속철도 민간운영시 운임 20% 인하가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으면서부터 시작됐다.

코레일 직원들은 교통연구원의 연구결과가 수입은 과다계상하고 비용은 과소산정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며 반발하면서도 겉으로 불만을 드러내지는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내부구성원들 사이에서는 고속철도 운영을 민간에 개방하기 위한 허황한 숫자놀음이라며 선을 그으면서도 점진적 민영화를 우려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코레일의 경우 3년간 회사를 이끌었던 허준영 사장이 최근 총선 출마를 위해 사임하면서 수장자리가 공석이돼 대응에 대한 이렇다할 갈피를 잡지 못하고 회사 바깥에서 시작된 파고에 술렁이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