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단 회동]
“미·일·러·중 4강과 소통 北 체제 확립 뜻 같이 해…유연한 남북관계 바란다”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 “우리가 취한 조치들은 북한을 적대시하지 않다는 것을 북한에게 보이기 위함이고 북한도 이 정도까지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황우여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와 김진표 원내대표 등 교섭단체 대표 및 원내대표와 회동을 한 자리에서 “북한 사회가 안정되면 이후 남북관계는 얼마든지 유연하게 할 여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최금락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현재 상황과 관련해 미국과 일본, 러시아 정상들과 통화를 했고, 4강 국가와 잘 소통하고 있다”며 “북한체제가 확립되려면 시간이 걸릴 텐데 우리나라나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모두 북한이 빨리 안정되기를 바란다는 면에서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 사망에 따른 중국과의 소통 문제에 대해 “내년에 중국에 첫 국빈방문을 할 예정”이라며 “우리와 중국은 소통이 잘 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후진타오 주석과 직접 통화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이 대통령은 “후 주석은 우리뿐 아니라 이번 사태와 관련해 어떤 나라와도 직접 통화를 하지 않았다”며 “중국이 외교장관끼리 통화하자고 해서 통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나라당 박 비대위원장은 “단기적인 대처뿐 아니라 모든 시나리오를 포함해서 장기적인 대비태세를 준비해야 한다”며 “대화채널을 포함한 대북 정보체계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있으며 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서해를 중심으로 북방한계선(NLL)과 휴전선의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 원내대표는 “대북 정보망이 무너졌고 특히 정보 분석 평가 능력에 문제가 있다”며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려면 통일외교안보라인을 교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김 위원장 사망을 북한 발표를 보고 알았고 그 전에 몰랐던 게 사실이지만 우리뿐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도 몰랐다”며 “우리의 정보력이 걱정할 만큼 그렇게 취약하지 않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 원내대표는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와 관련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 재협상을 잘 추진해 달라”고 말하자 이 대통령은 “국회에서 꼭 촉구결의안까지 할 필요가 있는가. 여야 대표가 이렇게 권고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FTA 내용 안에 당연히 할 수 있는 조항이 있는데 촉구결의안까지 해야 되느냐”고 답변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