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박근혜 “정부 따라야” 민주통합 원혜영, 협의 요구
조문단 구성 찬반 입장차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가 21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 국회 조문단 파견 문제를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이날 회동은 당의 새 대표로 취임한 것을 서로 축하하기 위한 상견례 성격이었지만, 조문단 파견 문제에 대한 입장 차이가 불거지면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민주당 원 대표는 “정부가 정부 차원의 조문단은 파견하지 않기로 했지만, 국회 차원에서는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조문단 구성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남남갈등, 국론분열이 있어선 안된다”고 전제하고 “정부가 조문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고, 이런 문제는 정부의 기본방침과 다르게 가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어 “이미 북에서 조문단을 받지 않는다고 했고, 여야가 각각 당의 입장이 나왔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조문단을 꾸리는 것은 순리에 맞지 않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 대표는 “정당을 주축으로 하는 국회는 민간과 정부의 중간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지 않느냐”며 “아침 뉴스에서 한국과 중국의 조문단은 받겠다는 것을 봤다”며 여야 간 협의를 요구했다.

박 위원장도 “여야가 정치 복원을 위해 협의는 필요하지만, 정부의 기본 방침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고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원 대표는 박 위원장이 2002년 북한 초청으로 김 위원장을 만난 사실을 거론한 뒤 “박 위원장이 당당하게 신뢰를 기반으로 한 대화를 했다. 국회가 정부보다 반걸음 정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박 위원장과 원 대표는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어렵사리 국회 정상화 합의를 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