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개혁·외부인사 영입, 총선 대비 당 쇄신 본격화

한나라당이 박근혜 전 대표를 정점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공식화된다.

한나라당은 이날 전국위원회를 열고 박 전 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고, 당 운영의 전권을 비대위에 일임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추인한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쇄신작업에 속도를 더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내년 4·11 총선 채비를 갖추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비대위 체제 전환은 곧 총선 체제 준비를 의미하는 것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10·26 재·보선 패배 이 후 당 쇄신 논의를 둘러싸고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렀지만 이번 비대위 구성으로 본격적인 쇄신 국면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정책 부문의 경우 현 정부의 성장 위주의 정책에서 서민을 중심으로 한 정책 변화의 기조가 엿보인다.

이를 위해 한나라당은 오는 20일 비공개 ‘총선공약개발 1차 워크숍’을 열고 19대 총선의 밑그림을 정한 후 연내 ‘공약개발기획단’을 출범시킬 계획으로 알려졌다.

친박(친 박근혜) 측 한 인사는 18일 “민생이 극도로 어려워졌다는 것은 결국 서민이 정책에서 제외됐다는 점을 의미한다”며 “정책 쇄신에선 서민 중심의 새로운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적 쇄신은 박 전 대표가 이미 언급했듯이 ‘시스템 공천’을 통한 투명한 공천과 함께 외부 인사 영입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당 쇄신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이는 비대위 구성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비대위 구성과 관련 다수의 외부 인사가 영입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친박이 이미 비대위 구성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굳이 친이(친 이명박) 측 인사를 비대위에 포진시킬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외부 인사가 비대위에 상당수 영입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당 내 일각에선 박 전 대표로의 권력집중을 차단하기 위해 정몽준 전 대표나 김문수 경기도지사 등 대권인사들의 포진을 주장하고 있지만 대권주자 간 권력투쟁의 우려가 있는 만큼 현실성이 높지 않다.

한편 원희룡 의원과 정두언 의원 등 당 쇄신파 일부 의원들의 반발이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또 다른 탈당 사태 역시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