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지구 철도 검수시설’ 대전 소속 결정
“전국 최대 기관차 정비메카 건설 물거품”

▲ 제천으로 이전할 '용산지구 철도차량 검수시설'의 인력 등 조직이 지역에 있는 한국철도공사 충북본부가 아닌, 대전철도관리정비단 소속으로 결정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현재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검수시설 전경. 제천시청 제공

충북 제천으로 이전할 ‘용산지구 철도차량 검수시설’의 인력 등 조직이 지역에 있는 철도공사 충북본부가 아닌, 대전철도관리정비단 소속으로 결정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충북본부 소속 노조와 제천시, 정치권까지 나섰지만 결정을 뒤바꾸지는 못했다. 이를 놓고, 지역에선 ‘껍데기만 제천에 남고, 알맹이는 대전이 챙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3일 시 등에 따르면 이 시설이 내년 5월 영천동 철도아파트 일원에 완공되면, 향후 150명의 직원과 가족, 협력업체들이 대거 제천으로 내려오고, 검수시설의 조직도 충북본부 소속이 될 것으로 기대했었다. 이럴 경우, 예산 규모와 인력이 대폭 늘어 충북본부의 위상이 높아질 뿐 아니라 지역 경제에도 큰 보탬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본보 취재 결과, 철도공사는 지난 2월 검수시설의 조직을 대전철도관리정비단 소속으로 두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전국 최대의 기관차 정비 메카’를 기대했던 지역사회가 큰 실망에 빠졌다.

한 지역인사는 “검수시설이 이전하면, 충북본부의 관할구역과 관리 인력, 예산이 늘어 위상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실망이 크다”며 “충북본부가 제천에 있는데도, 검수시설 조직이 다른 지역의 관리를 받는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인사는 “같은 지역에서 근무하면서 관리 기관이 서로 다를 경우엔 직원들간의 위화감이 생길 수 있고, 대부분 서울에서 내려올 직원들이 대전철도관리정비단에 속하면 빠른 제천 정착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충북본부는 말을 아끼면서도 안타까움은 감추지 않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본사에 의견(충북본부 소속 전환)을 어필하고, 노조와 제천시, 국회의원을 통해 건의도 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그렇다고, 본사 방침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하기는 좀 그렇다”고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전 소속으로 바뀐 사실을 충북본부가 뒤늦게 알고, 시와 당시 국토해양위원이었던 송광호 국회의원에게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고 공문을 보내 건의했지만 뒤바꾸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또 “이제와 충북본부 소속으로 돌릴 수도 없는데다, 철도공사의 내부 문제에 관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전철도정비단 소속이라해도 상주 인력과 협력업체 이전 등 지역사회의 파급 효과에는 아무 영향이 없다”고 덧붙였다. 철도공사가 사업비 1420억 원을 들여,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제천 이전 중인 ‘용산지구 철도차량 검수시설’은 현재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