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硏, 단일 인증기술 개발 나서

로그인(Log-In) 한 번으로 모든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아이디(ID)' 시대가 열린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증기반연구팀은 "2006년 완료를 목표로 벤처기업인 소프트포럼과 함께 '인터넷 ID 관리 및 단일 인증 기술' 개발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술은 인터넷을 이용할 때 사이트마다 별도의 ID와 패스워드를 입력, 로그인하는 불편없이 한 번 로그인한 뒤에는 추가 로그인 없이도 모든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한 개의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하면 모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같은 ID를 사용할 수 있어 사이트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해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과 각 사이트에 등록한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허가 없이 이용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ETRI는 이를 위해 서로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분산된 한 사람의 여러 ID를 연계하기 위한 ID 페더레이션(federation) 기술 및 사이트마다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접근 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분산 인가기술, 개인 정보 자기통제 기술과 같은 핵심 기술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유사한 기술로 현재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패스포트'가 있으나 독점적 서비스 구조로 돼 있어 보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기술은 이런 독점 문제를 해소할 수 있어 적용 범위를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원측은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