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이전부지 임대기간 연장·매각 지원추진
건설회사·하청업체 공사비 미납 중재 나서

<속보>=극심한 재정문제 등을 놓고 존폐위기 사태로까지 번졌던 대전국제학교 문제가 해결국면으로 돌아섰다.<8월 1일·12일자 6면, 9월 5일자 6면>

최근 대전시가 학교 이전 부지 임대기간 연장, 매각 추진 지원 등 학교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시는 우선 학교 부지 이전과 관련, 공사비 미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 측 관계자를 참석시킨 가운데 건설회사 및 하청업체와 정확한 공사 비용 책정은 물론 공사 재개 시점을 논의하는 등 나름대로의 행정력을 발휘했다.

더욱이 학교 측 및 학부모들의 최대 요구사항이었던 이전 학교 부지 무상 임대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학부모들은 대덕테크노밸리 내 캠퍼스 이전 부지 임대기간 연장 및 전면 무상 제공을 대전시에 요청해 왔다. 앞으로 과학벨트 거점지구가 조성되면 국제학교 수요 증가로 장기적인 학교 정상화에 절대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시는 장기적인 학교 안정화를 위해 인수자가 나타나는 동시에 임대 기간 연장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시 관계자는 “외국인투자촉진법에 따라 임대기간을 20년에서 50년으로 연장할 의사가 있다”며 “매각이 이뤄지면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시는 국제학교 매각 추진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미 인도네시아 모 대기업 교육재단과의 접견을 통해 인수를 요청했고, 현재는 국내 기업 및 학교법인 등과도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이 국제학교는 전통은 물론 교육과정까지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대전은 외국인 기업 뿐 아니라 외국에서 거주하다 귀국한 연구원들이 많아 국제학교 수요가 상당하다. 시가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제학교 관계자는 “시 중재로 공사비 미납문제와 관련, 건설업체 등과 협의를 거치는 등 분쟁을 미연에 막았다”며 “매각 추진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아 조만간 학교 정상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최근 국제학교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참여할 뜻을 학교 측에 전달했으며, 학교 측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