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행정수도 "우리지역으로···"

행정수도 이전이 대전시와 충남도의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신(新) 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을 공약으로 내건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당선되면서 시·도는 각기 이에 대비한 발빠른 행보에 나섰다.

대전시는 20일 행정수도의 대전근교 이전을 추진키로 하고 대전발전연구원 주도로 이에 따른 경제, 사회, 문화, 토지이용계획 등의 변화예측과 영향분석 등에 대한 연구에 착수했다.

또 내년 1월중 서울에서 열릴 호남선고속철도 대전분기 당위성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행정수도 대전근교 이전의 타당성을 밝히고 이를 확산시킬 방침을 세웠다.

시는 행정수도 대전근교 이전의 타당성으로 ▲노 당선자가 밝힌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예산 10조원은 배후도시를 무시할 수 없는 액수이며 ▲현재 공항, 국립묘지, 행정부처 등이 대전 및 근교에 입주해 있다는 것 등을 제시하고 있다.

시는 이같은 사항 등을 이유로 '대전이 이미 준비된 수도'라는 입장을 밝히고 이에 따른 제반 준비를 서두르기로 했다.

충남도도 20일부터 가칭 '행정수도 유치기획단' 운영에 돌입했다.

도는 이날 행정수도가 이전되기까지는 10년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우선 기획단 운영을 통해 충남지역 유치를 위한 타당성, 적합성 등 기초조사 부터 벌여나갈 방침이다.

기획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기획정보실장이 실무책임을 맡게 되며 산하에 정책팀이 실무를 담당하게 된다.

기획단의 역할은 충남지역이 행정수도 이전의 최적지임을 입증하기 위한 자료를 정부에 제공하는 한편 도내 각 시·군별로 행정수도 이전지로서의 장·단점도 검증할 계획이다.

최민호 기획정보실장은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충북, 대전 등이 행정수도 유치를 위해 발빠른 움직을 보이고 있으나 아무것도 가시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간 치열한 경쟁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행정수도 유치는 도청이전 문제와 결부시켜 도의회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거쳐 조심스럽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가 대선공약으로 내세운 행정수도 후보지로는 ▲조치원과 공주 사이의 장기지구 ▲논산시를 중심으로 한 논산지구 ▲천안과 조치원 사이, 천안시와 연기군 및 충북 청원군 일부를 묶는 천원지구 등 3곳이 거론되고 있다.

<劉孝相·朴新龍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