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헌 배재大 건축학 교수 고속철 개통맞춰 驛 재조명

"역(驛)은 지역간 문화 교류의 장입니다."

1일 고속철도 개통에 발맞춰 국내 역사(驛舍)의 변천과정과 역할을 재조명한 서적이 발간됐다.

문화재 전문위원이자 배재대 건축학부 교수인 김종헌(金鍾憲·42) 교수는 '역사(驛舍)의 역사(歷史)'(배재대 출판부)를 펴냈다.

8장 352쪽으로 구성된 이 책자는 과거 삼국시대의 마역사(馬驛舍)부터 현대의 철도역사(鐵道驛舍)에 이르기까지 역사(驛舍)의 변천과정을 조명하고 있다.

김 교수는 이 책에서 과거 역사(驛舍)의 역할을 토대로 오늘날 현대적인 역사(驛舍)의 위상을 제시한다.

김 교수는 "과거 말을 타고 이용했던 역사(驛舍)는 지역간 문화 교류의 장이었다"며 "고속철도 역사는 잠시 거쳐 가는 곳이 아닌 각 지역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에 대한 교류가 이뤄지는 과거의 역사(驛舍)처럼 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고속철도 도입으로 각 지역에 대한 시간적·지리적인 거리 개념이 적어진 만큼 새로운 고속철도 역사는 각 지역의 문화가 총체적으로 표출되고, 문화와 경제적 활동에 대한 교류가 이뤄지도록 계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전통 역사의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책을 발간했다"며 "현재의 왜곡된 도시 체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사(驛舍)들이 각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거점으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